전지현 기자 기자 2014.05.21 09:59:52
[프라임경제 인터파크가 이공계 발전과 대중화를 위해 제5회 수학콘서트 '2014 K.A.O.S 수학의 본질: 함수'를 개최한다. '서울세계수학자대회' 개최와 '수학의 해'를 맞아 인터파크는 매년 연 2회 운영되던 수학콘서트를 올해에는 총 5회 릴레이 강연 형식으로 운영한다.
인터파크 KAOS 5th 포스터. ⓒ 인터파크 |
이번 강연에서 하승열 교수는 함수의 본질을 '우주를 담는 상자'로 비유해 설명하고, 함수가 복잡하고 거대한 우주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이 사용하는 수학적 도구라는 것을 증명할 예정이다.
또한 관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걸 그룹이 미팅을 하면 어떤 함수관계가 발생할 수 있을까' 등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함수의 예를 들면서 함수의 본질을 이야기한다.
하 교수는 서울대학교 수학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희박한 기체의 역동성을 지배하는 볼츠만 방정식의 안정성 이론을 세계 최초로 확립했다.
아울러 통계물리학에서 동기화의 모델로 널리 이용되는 구라모토 모델에 대한 새로운 수학적 방법론을 제시한 바 있다. 특히 지난 2010년 교과부에서 선정하는 '제14회 젊은과학자상'에서 자연과학 분야의 수학분야를 수상했다. 이와 함께 오는 8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세계수학자대회(ICM)의 초청 강연자로 위촉되는 등 국내 수학의 위상을 높이는 인물이다.
참가 방법은 오는 6월8일까지 이메일(KAOS@interpark.com)로 참가자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참석인원을 적어 보내면 된다. 신청 이메일에 하 교수에게 궁금했던 질문을 적어 보내면 강연 당일 하 교수가 직접 답변을 할 예정이다. 사전 신청 시 입장료는 무료며 중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이벤트에 참여해 티켓을 받을 수도 있다. 오는 6월8일까지 진행되는 'K.A.O.S VIP 티켓을 구하라!'를 통해 1회 K.A.O.S부터 5회 K.A.O.S 주제와 연관된 추천 도서 22종 중 1권 이상을 구매하면 VIP 티켓을 제공한다. 추천도서는 △이야기 파라독스 △이기적 유전자 △혼돈의 가장자리 등으로 좌석 전량 소진 때 조기 마감될 수도 있다.
한편, 'K.A.O.S'(Knowledge Awake On Stage)는 '무대 위에서 지식이 깨어나다'라는 의미로 2012년 11월 인터파크가 첫 선을 보인 수학 토크콘서트다. 현재까지 그래핀 분야의 세계적 석학 김필립 교수, 현대음악 작곡가 진은숙 등 타 학문 전문가를 초청해 대중에게 쉽고 재미있게 자연과학을 소개했다. 올해에는 '수학의 본질'을 주제로 한 총 5회의 공연을 준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