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프리챌(대표 손창욱, www.freechal.com)이 자사의 온라인 FPS(1인칭 슈팅, First Person Shooting) 게임 투워(2WAR)의 마케팅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노르망디 이방인 캠페인이 게임 유저뿐 아니라 일반인에게 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노르망디의 이방인 캠페인은 참가자들이 오디오 드라마 파일을 도난 당한 다큐멘터리 작가 김진환씨를 도와 범인이 보내오는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대체현실게임(ARG, Alternate Reality Games)으로, 하나의 문제가 해결될 때 마다 잃어버린 오디오 파일을 회수하거나 청취할 수 있다.
캠페인의 정보 공유 창구가 되는 다큐 작가 김진환씨의 블로그(www.2war.com)는 지금까지 총9,500여명이 방문을 하였으며, ‘이방인’이라 칭하는 범인이 제공하는 단서를 참가자들이 다양한 추리를 통해 해결해 나가고 있다. 현재는 아홉 번째 단서의 추리가 진행 중이다.
아이디 ‘싸울아비’는 범인이 보내온 의문의 그림을 해석해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포럼을 통해 공개하기도 했으며, 아이디 ‘냠냠이’는 ARS 전화로 제공된 오디오 드라마를 직접 녹음해 다른 참가자들과 함께 공유하는 등 많은 이들이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가상과 현실을 희석해 놓은 「노르망디의 이방인」캠페인은 국내 온라인 게임 최초로 시도되는 만큼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참가자들은 천편일률적인 게임광고와는 달리 유저들이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는 점이 흥미롭다며 게임 유저 뿐 아니라 추리게임 마니아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