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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자폐 학생 디자인 상품 'PB 티셔츠' 출시

30일부터 전국 유통망 통한 티셔츠 판매로 자폐 범주성 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 유도

전지현 기자 기자  2014.04.29 08:4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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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롯데마트가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학생의 디자인을 활용한 PB 티셔츠를 선보이며 자폐인의 재활 돕기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이달 30일부터 사회적 기업인 '오티스타'와 손을 잡고 서울역점, 잠실점 등 전국 50개 점포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인이 그린 그림을 그래픽 작업한 성인 및 아동 티셔츠 7종을 각 1만5000원에 선보인다.

   오티스타 티셔츠. ⓒ 롯데마트  
오티스타 티셔츠. ⓒ 롯데마트
'오티스타'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재능을 디자인 상품으로 개발한 디자인 회사로 지난해 5월 서울시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운영 중인 '오티스타 디자인스쿨'이 전신으로 현재 해당 과정을 이수하거나 참여하는 약 30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그림이 제품 개발에 사용되고 있다.

롯데마트가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디자인을 활용한 PB 티셔츠를 선보이는 이유는 전국 롯데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폐 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는 한편, 아직 알려지지 않은 이들의 디자인이 충분한 성공 가능성을 갖췄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오티스타 디자인 스쿨'을 운영 중인 이소현 이화여대 특수교육과 교수는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성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갖고 있지만 시각적 표현 능력과 좋아하는 것에 대한 집중력이 강한 경우도 많다"며 "보다 창의적인 디자인이 탄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번에 선보이는 티셔츠의 그래픽은 누구에게나 친근한 동물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지구를 향해 오는 우주선에 동물들이 타고 있는 모습', '색동의 코를 가진 코끼리가 축구를 하는 모습' 등 발상의 독특함이 눈에 띈다.

이렇듯 디자인의 독특함과 함께 나눔을 실천하는 '쉐어슈머(Sharesumer)'가 늘어나는 사회 트렌드를 감안했을 때, 오티스타 디자인은 충분한 성공 가능성을 갖췄다는 것이 롯데마트 측 설명이다.

롯데마트는 여름 티셔츠로 성인 및 아동 티셔츠 총 7종, 2만장의 물량을 준비했다. 판매 추이를 지켜본 후 언더웨어, 우산 등 의류 잡화 전반에도 오티스타 디자인을 확대 적용할 것을 검토 중이다. 또, 티셔츠 판매 수익의 일부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경제적인 자립을 돕는데 사용될 계획이다.

유소현 롯데마트 의류PB팀장은 "대형마트와 소비자 입장에서 판매와 구매를 통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방식"이라며 "특히, 만들어진 상품 판매가 아닌 디자인을 활용하는 형태라 다양한 PB상품 개발이 가능해,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처럼 대형마트를 통해 사회적 기업이 도약하는 사례도 많아 눈길을 끌고 있다.

현재 롯데마트에 입점한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은 장애인 고용사업장 '형원'으로 현재 주방세제 6개 품목을 운영 중이며 초기(2012년 7월) 수도권 약 10개 점포에 불과했던 입점 점포수가 현재 약 20개까지 늘었다.

또한, 광주 지역 4개 점포에서는 씨튼수녀회가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 '씨튼베이커리' 제품을 판매 중이며 롯데마트는 향후 품질이 검증된 사회적 기업의 입점을 약 10개 회사로 늘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