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현대그룹 계열사에 대한 신용강등 여파가 현대증권까지 미쳤다. 지난 17일 한국신용평가는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의 신용등급을 각각 'BBB+'에서 투기등급인 'BB+'로 떨어트렸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후부터 현대증권에 대한 특별점검에 착수했다. 이번 특검은 약 사흘 간 진행될 예정이다. 점검대상은 현대증권이 해당 계열사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판매했는지 여부다.
지난해 10월부터 모든 증권사는 투자부적격 등급을 받은 계열사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판매해서는 안 된다. 이 같은 규정은 지난해 자금난에 시달리던 동양그룹이 계열사 회사채와 CP를 대량으로 판매해 상당수 투자자에게 피해를 입히자 신설됐다. 현대증권은 해당 규정이 마련된 후 특별검사를 받는 첫 사례가 됐다.
현대증권 측은 적극적인 대응은 자제하면서도 문제될 것은 없다는 반응이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신용등급 강등 이전에)계열사 회사채를 취급하는 것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고 워낙 취급 비중이 미미하기 때문에 별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현대증권에 대한 특별검사를 종료한 이후 동양사태가 마무리되면 곧 현대증권에 대한 종합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금융사 종합검사는 2년에 한 번씩 대규모로 진행되며 올해부터는 자본 적정성과 자산건전성, 유동성 등 경영실태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본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증권과 관련해 계열사 자금흐름도 조사에 포함돼 고강도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한국신용평가는 현대상선의 신용 강등과 관련해 "자구계획을 세운 현대상선의 핵심사업 매각이 이뤄지면 재무비율이 일정 수준 좋아지고 유동성 측면에서 단기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사업안정성과 영업경쟁력이 나빠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 "차입금 상환부담이 과중한 가운데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이 1000%를 웃돌아 재무위험이 커졌다"며 "영업손실과 금융비용 부담에 따른 대규모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데다 해운산업 불황과 경쟁력 저하로 전망도 밝지 못하다"고 설명했다.
현대그룹은 '현대로지스틱스-현대엘리베이터-현대상선-현대로지스틱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형태를 고수하고 있다. 현대상선의 신용등급이 강등되자 출자 고리로 엮여 있는 다른 두 계열사도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한편 현대그룹은 그룹 정상화를 위해 지난해 말 발표한 자구책을 속도감 있게 실행하고 있다. 1조1000억원에 달하는 현대상선 LNG 운송사업부문 매각을 거의 성사시켰고 지난달 현대오일뱅크 지분을 블록딜(대량매매) 방식으로 처분했다.
올해 초에는 KB금융지주 주식 113만주를 팔았으며 지난달 25일 1800억원 규모의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청약을 마무리했다. 현대그룹은 이미 마무리됐거나 실행될 자구안을 모두 합치면 약 1조50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