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이동통신시장 안정화 공동대책 발표로 시장에 미칠 영향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20일 이통3사는 27만원 보조금 가이드라인 준수와 페이백, 온라인 약식 가입 등 문제 관행 철폐 등을 선언했다. 이번 이통사들의 선언은 불법 보조금 중심의 판매 행태에서 탈피, 고객의 편익을 우선 고려하고 서비스 중심의 경쟁틀로 중심을 옮기겠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통3사가 시장 혼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공동노력을 기울이겠다고 20일 선언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보조금 축소 가능성이 거론돼 이동통신계의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 프라임경제 |
삼성전자의 보조금(장려금) 축소 방침이 최근 언론에 거론되면서 이동통신 3사 역시 보조금 중심의 마케팅 전략에 변화를 줄 수밖에 없게 됐다는 것이다.
다만 이 같은 영향에 따라 이동통신 3사가 겪을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보조금 지급 조건으로 장기 약정을 맺는 '고객 묶어두기' 효과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이동통신시장 헤게모니가 제조사에 넘어간다고까지 단언할 것은 아니나, 이동통신 3사의 힘이 줄 수 있어 원치 않은 변화가 될 것으로 진단된다.
이와 관련, 이번 안에 대해서 이통3사의 보조금 행위 자체를 규제하는 실효성을 높여야지, 유통망 등에 대한 감시만 강화할 것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도루묵'이 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인데 이 부분에도 향후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유통망(판매점) 역시 근래 변화 물결에 일단 고심이 클 것으로 관측된다. 혼탁 행위에 대해 이통사들이 공동으로 감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당분간 불법행위에 대한 유혹을 뿌리쳐야 하는 이유에서다.
이와 함께 보조금 축소가 하나의 경향으로 굳어지면 리베이트가 줄어들면서 유통망이 챙길 수 있는 리베이트 역시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가능성도 달갑잖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