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수산물 소비 감소가 이마트 수산물 진열 방식까지 바꿨다.
이마트는 2003년 이후 손질 생선 판매를 원칙으로 하던 수산 매장에 수산물 소비활성화를 위해 최근 생선 원물 그대로 진열하는 포구직송 수산매장을 도입했다.
ⓒ 이마트 |
실제 지난해 하반기 이마트 수산 매출은 전년대비 약 7% 감소했지만 포구 직송 매장을 운영하던 해운대점, 금정점의 경우 매출이 10% 이상 증가했다.
산지에 위치한 매장임에도 고등어, 가지미, 조기 등 원물 진열 상품 매출이 이마트 점포 중 1~5위를 기록할 정도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았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부산지역 등 수산물 산지에서만 운영하던 생선 원물 진열 매장인 포구 직송 매장을 최근 수도권 주요점포 수산매장으로 확대해 수산물 소비 활성화에 나섰다.
지난 2월말 이마트 △성수 △자양 △남양주 △고잔점에 포구직송 매장을 도입한 데 이어 20일부터 △가양 △분당 △역삼 △양재점에 포구직송 수산매장을 추가로 연다. 포구직송 매장은 해당 수산물 물류와 진열 시간을 최소화해 신선도 향상은 물론 기존 손질 생선과 달리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손질 후 구매가 가능한 게 장점이다.
수도권의 포구직송 매장 상품은 매일 아침 산지 경매 후 다음날 이마트 매장에 진열되며 진열 때도 손질 과정이 없어 매장 입고와 동시에 진열할 수 있어 산지에서 판매되는 것과 같은 신선도로 판매가 가능하다.
최진일 이마트 수산팀장은 "작년 수산물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산지 직송으로 생선 원물을 진열했던 매장의 경우 오히려 수산물 매출이 늘어났다"며 "소비자가 신선도를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고등어, 가자미 등에 대해 기존 손질 진열 방식을 바꿔 원물을 그대로 진열하는 포구직송 매장을 확대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