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유통 막았다더니…" 카드사 고객정보 1000만건 팔려

2차 피해 접수 사례 없어… 금융당국, 카드 3사에 2차 피해 가능성 공지 지시

이지숙 기자 기자  2014.03.14 16:58:2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검찰이 유출·유통을 차단했다고 밝힌 카드 3사 고객정보가 1000만건 이상 외부에 팔려나간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창원지방검찰청은 14일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에서 유출된 정보 중 상당량이 시중에 유통된 정황을 파악하고 관련자를 추가 구속했다.

이들은 카드사 고객정보를 400만건, 20만건, 1만건 등으로 분류해 수차례에 걸쳐 돈을 받고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단, 검찰은 시중에 유통된 정보가 범죄에 이용됐다는 정황은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그간 추가 유출이 없다고 거듭 밝혀온 검찰과 금융당국은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됐다.

금융당국은 그동안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KCB직원 박모씨와 광고대행업체 대표 조모씨가 외부로 개인정보를 유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최수현 금융감독원장도 검찰 발표를 토대로 고객정보가 외부 유출된 정확을 포착하지 못했다며 2차 피해 가능성을 전면 부인했었다.

지난달 18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개인정보 대량유출 관련 실태조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청문회'에서도 박씨와 조씨는 국회의원들의 개인정보 추구 유출 가능성 지적에도 줄곧 "다른 사람에게 카드 고객정보를 넘기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추가 조사결과 외부 유출 정황이 드러나며 고객정보 유출로 인한 2·3차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보 유출 사태가 진정되며 최근 마케팅 활동에 나선 카드사들도 난감한 상황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아직 고객정보 유출로 2차 피해 사례가 접수된 것은 없다"며 "2차 피해가 확인되면 카드사가 전액 보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정보 유출 카드사에 2차 피해 가능성을 신속히 공지하도록 하고, 기존 전용 상담충구를 확대해 고객이 원하면 신용카드를 즉시 재발급하도록 할 예정이다.

다만 지난 1월 카드사 정보 유출 이후 재발급·해지·탈회가 400만여건 이뤄진 만큼 추가 재발급 사례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