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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카드사, 밴사 관리 철저히 하라"

카드사 가맹점 관리 의무 소홀…영업 인프라의 보안성 확보 노력 주문

이지숙 기자 기자  2014.03.13 08:4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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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금융당국이 카드사에 철저한 결제대행업체 밴(VAN)사 관리를 요구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최근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하나SK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등 8개 전업계 카드사 기획담당 임원을 긴급 소집해 이런 입장을 전달했다.

금감원은 이 자리에서 카드사들이 밴사가 가맹점 망을 관리하고 있다는 핑계로 가맹점 관리의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가맹점 관리를 밴이나 밴 대리점에 맡겨둘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카드업계가 책임을 지고 영업 인프라의 보안성 확보에 노력하라고 주문했다"고 말했다.

현재 가맹점 정보는 밴 대리점이 단말기 등을 설치하며 가입 신청서와 개인정보, 주민등록등본 등을 받아 관리하고 있다. 카드사는 밴 대리점이 이 서류를 바탕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자료 입력을 통해 가입 심사 결과를 가맹점에 통보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가맹점주 정보가 들어있는 종이 문서 일부를 밴 대리점이 불법 신용정보판매업자에게 판매하고 수익을 내는 경우가 발생해 문제되고 있다. 밴 대리점이 관리하는 가맹점은 약 220만개로 매년 수만개씩 가맹점이 생기고 사라지기를 반복해 개인정보량이 많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카드사 평가 시 밴사 관리·감독 실태를 중점적으로 체크하고 밴사에 대한 직접적인 검사도 규정에 접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IC단말기 전환 문제도 논의됐다. 금감원은 보안이 취약한 포스(POS)단말기를 IC단말기로 교체하기 위해 카드업계의 기금 조성이 필요함을 카드사 임원들에게 강조했다. 현재 50여억원에 불과한 기금을 800억~900억원 수준으로 만들어 이를 IC단말기 전환에 투입하는 것이 금융당국의 생각이다.

금융당국은 카드업계가 2011년부터 매년 200억원씩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치를 쌓으면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