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지난 2월초 신용카드 매출전표 수거센터를 출범시키고, 업무를 시작하겠다고 밝힌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이하 한신네)가 여전히 전표수거 업무를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전표 수거센터는 여신금융협회가 신용카드 밴(VAN) 프로세스 효율화 방안의 하나로 추진해온 업무로, 카드사들이 개별적으로 수행하던 종이전표 수거업무를 공동으로 진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여신협회는 매출전표 수거센터를 운영할 위탁기관으로 소상공인 신용카드 가맹점 연합체인 '한신네'를 최종 선정했고, 이를 통해 카드업계가 기존보다 약 10% 비용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2012년 카드사 전표 수거비용이 1575억원이던 것을 감안하면 연간 약 100억원 이상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했다.
당시 '한신네'는 비용절감과 더불어 최소 3000여명 규모의 시간제 공공근로 일자리까지 만들 수 있다고 밝혔었다.
하지만, 지난 2월3일 업무 개시를 공식 발표했던 '한신네'는 한 달이 다 되도록 전표수거를 하지 못하고 있다. 본래 계획대로라면 3월부터 2월 카드 매출건에 대한 전표수거를 시작했어야 하지만, 여전히 각 카드사는 기존 계약을 맺은 밴사와 전표수거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것.
또, 당시 업무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하나SK카드 중 현대카드는 "참여는 결정된 바가 없으며 향후 한신네의 인프라, 여건 등을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밝혀 카드사들의 참여 여부조차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참여를 결정한 카드사들도 이후 여신협회와 특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아 언제부터 업무 진행이 시작되는 건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당시 참여하겠다고 약속을 했지만, 이후 여신협회와 한신네 모두 업무를 진행하지 않고 있어 이전 계약을 맺은 밴사를 통해 전표수거를 하고 있다"며 "연락이 오면 전표수거 업무 담당자를 변경하겠지만 최근 논의된 바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정보유출 사태로 협회가 업무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거 같다"며 "참여를 확정한 카드사도 기존 계약을 맺은 밴사와 계약종료 시점 등을 고려해야 해 당분간 업무진행이 수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매출전표 공동수거센터를 추진한 여신협회는 당시 5개사의 참여에 대해 확정하는 공문을 받았으며 정보유출 사태로 일정이 늦어졌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정보유출 사고 이후 협회도 담당자가 금융위로 파견을 가는 등 모든 업무가 마비상태였다"며 "준비가 늦어지는 부분이 있지만 현재 최대한 빨리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보유출 사태로 전표수거에 있어서도 보안을 강화하게 됐다"며 "카드사와 협의를 통해 준비가 된 곳부터 한신네를 통해 전표수거 업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신네' 또한 2월 업무개시를 목표로 지점망을 확보하는 등 전표 수거를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지만, 정보유출 사태 등으로 업무가 미뤄지며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편, 한국신용카드밴협회는 여신협회가 밴사들의 사업권을 불투명한 절차를 통해 특정 이익집단에 몰아준 것은 공정거래법상 금지된 담합행위라고 주정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을 준비 중이다.
밴협회 관계자는 "한신네가 업무를 시작하면 담합행위로 공정위 고발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여신협회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현재 단말기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며 전표를 수거하는 것과 달리 전표수거 업무만 분리해서 일을 진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