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칼럼] 위로 받으려 말고 현실 직시하자

박천웅 스탭스 대표 기자  2014.02.28 08:54:2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어려운 시기에 듣는 따뜻한 말 한마디는 큰 힘이 된다. 특히 심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는 한 마디의 위로가 실제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은 취업, 조기 퇴직에 대한 불안감 등 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것이다. 병에 걸린 환자에게 의사가 건네는 따뜻한 말은 고맙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병을 치료하는 역할은 아니다. 실제 필요한 것은 병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다.

요즘 '힐링'이라는 말이 대세일 정도로 팍팍한 자신의 현실을 위로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아픈 점을 어루만져 주면서 '이건 네 잘못이 아니라 세상의 문제'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대중의 인기를 얻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말들은 잠깐 마음의 위로가 될지 몰라도 실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부 사람들은 그런 말을 들으며 자기가 처한 어려운 상황을 자신의 탓이 아닌 외부 환경 문제로 돌리면서 마음의 짐을 덜려고 한다.

힐링 그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문제의 원인을 주로 외부환경 탓으로 돌리는 힐링은 잘못된 것이다. 따뜻한 말로 어루만져주는 것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것이 취업 문제일 수 있다. 본인이 취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자신을 위로하기 전에 현재 내 모습을 냉정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

취업에 성공한 다른 합격자들과 나를 비교해봤을 때 어떤 차이가 있고, 이 차이는 언제부터 시작된 것인지, 왜 차이가 나게 된 것인지 알아야 한다. 그 차이가 생긴 원인이 바로 문제점이라 볼 수 있다.

문제점을 명확히 파악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이 중요하다. 상황이 힘들다 해서 자신을 위로하기 바쁘다면 스스로에게 마약을 투입하는 것과 다름없다. 그 순간은 편할지 몰라도 시간이 흐를수록 더 힘들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취업 스펙을 생각하면 막막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과거에 좋지 않은 성적으로 소위 명문대라 불리는 학교에 입학하지 못한 것이 지금 취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억울해 할지도 모르겠지만, 사람의 경쟁력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다.

하기 싫어도 해야 할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해내는 것, 또한 공부를 잘 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에서 생기는 덕목은 취업하는 과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기업의 인사 담당자들은 지원자의 과거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게 되기 때문에 지난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 궁금해 하는 것은 당연하다. 취업을 위해 급히 꾸며진 혹은 가공된 지원자들의 모습만을 가지고 평가한다면 세상은 훨씬 더 불공평해질 것이다.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미래의 흐름이 있다. 남들과 비교된 경쟁력, 자신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일의 과거인 오늘을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

모든 문제는 '나'로부터 비롯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그렇지 않고 다른 사람 탓, 세상 탓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돌리게 되면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게 된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위로 받으려고 하지 말고, 스스로를 위로하려고도 하지 말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자. 자기합리화를 하는 순간에는 마음이 편할지 몰라도 내가 할 일은 없고 자꾸만 안주하고 싶어질 것이다.

기성세대와 제도의 잘못이라 말하고, 따뜻하고 멋진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만이 멘토가 아니다. 경쟁력을 갖춰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주는 것, 문제를 외면하면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

'힘들다고 느껴지더라도 바로 주저앉지 말고 일어서서 앞으로 가라. 인생에서 힘든 일은 누구나 겪는 일이다. 자신에게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열정과 자신감이 있다고 믿고 당당하게 부딪치며 극복해나가라. 사람은 그러한 과정에서 더 크게 성장하게 된다'고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런 사람이 멘토라고 생각한다.

   박천웅 스탭스 대표. ⓒ 프라임경제  
박천웅 스탭스 대표. ⓒ 프라임경제
실천과 성과만이 사회로부터 인정받는다. 경쟁력이 없는 사람은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와 결과가 나올 때까지 노력하는 끈기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모든 것을 남의 탓으로 돌리며 힐링 하려고 하지말자.

세상을 냉정하게 봐라. 현재의 내 모습은 내가 만든 결과지, 남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환경이 작용은 했겠지만 그걸 극복해낸 사람들도 많다. 오늘을 치열하게 살면 내일 편안함이 있지만, 오늘 편안하게 살면 내일 훨씬 더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