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한국철도공사와 일본화물철도주식회사(JR화물㈜)가 두 나라를 잇는 국제복합일관운송서비스를 26부터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국내는 고속화물열차를 이용(의왕ICD↔부산진역CY)하고 해상운송은 고속훼리를 이용(부산항↔하카다항)하며, 일본 내륙에서는 철도를 이용하는 복합일관운송방식이다. 서울에서 도쿄까지 3일 이내 문전배송이 가능하다. 특히, 같은 구간의 항공운임보다 절반이상 저렴하다.
컨테이너 크기는 일반적인 20피트·40피트보다 작은 12피트를 사용한다.
이번 컨테이너 복합운송을 위해 철도공사와 JR화물㈜은 코레일로지스㈜와 일본통운, 고려훼리㈜ 등과 업무제휴를 하고 지난달 시험운송을 마쳤다.
철도공사 강해신 물류사업단장은 “항공운송에 못지않는 속도와 가격 경쟁력을 갖춘제복합일관수송은 한·일 국제물류협력의 새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한·일간 수출입화물의 물류비 절감을 가져와 국제물류사업은 더욱 활성화되고, 기업경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