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이 △기술 진화 △소통 다양화 △인구구성 변화 △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 등을 현재 유통업계가 직면한 핵심 시대변화로 꼽고 이에 대응한 전략 추진과 새로운 문화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을 주문했다.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 ⓒ 홈플러스 |
도성환 사장 취임 이후 처음 열린 이 컨퍼런스는 임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난해 성과와 올해 경영목표에 따른 전략을 공유하는 기업 비전 설명회로 임직원 7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치러졌다.
도 사장은 이 자리에서 △기존 일하는 방식을 보다 생산적으로 혁신하는 'Focus(효율) 경영' △트렌드를 바로 읽고 계획해 미래 변화에 대비하는 'Future(미래) 경영' △근무현장에서 동료와 고객 모두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Fun 경영' 등 세 가지 키워드를 올해 홈플러스의 경영방침으로 삼고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테일테인먼트' 콘셉트 점포 리모델링, 신선·패션경쟁력 강화
우선 'Focus 경영'의 일환으로 지난해 7개 점포에 이어 올해에도 6개 점포를 고객이 다양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리테일테인먼트(리테일+엔터테인먼트)' 콘셉트 매장으로 리모델링하고 기타 7개점 부분 매장개편도 실시할 방침이다.
도 사장은 취임 이후 기존 대형마트 점포에 △세계 대표요리 샐러드바, 유니클로 등 최신 유행 브랜드 입점 패션몰 △세계 500여 종 글로벌 수입식품 코너 △체험형 가전매장 △업계 최대 규모 유아 놀이터 △전문 레스토랑 등 다양한 요소를 도입해 종합몰 형태 매장으로 탈바꿈시켰다. 리모델 점포는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면서 기존 점포 대비 15% 이상의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도 사장은 온라인사업 매출을 3년 내 현재 3배 수준으로 성장시키는 한편, 금융, 통신, 보험, 여행 등 '신유통서비스' 강화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채널에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No.1 멀티채널유통기업의 'Future(미래) 경영' 청사진도 제시했다.
아울러 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에 따라 공정거래 문화 확산 및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수출을 돕는 '한국식품전' 개최국 확대, 소외계층 및 여성에 대한 신규 CSR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사회구성원과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특히 새로운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에 맞는 기업문화라고 강조하며 새로운 일하는 방식(Ways of Working)을 통해 모두가 'Wow!'를 외칠 수 있는 신바람 나는 일터를 만들기, 'Fun 경영'을 제안했다.
한편, 서울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옛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해 △7개 점포 리모델링 및 10개점 부분 매장개편 △삼겹살 및 한우 연중상시저가(EDLP) 판매 △업계 최초 알뜰폰(MVNO) 론칭 △인터넷쇼핑몰 '5대 약속' 서비스 실시 △최신 유행 브랜드 패션 및 생활서비스 몰 입점 등 임직원 노고를 치하하기 위한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