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철호 기자 기자 2014.02.24 16:3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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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의원은 24일 "목포와 부산을 잇는 남해안 고속철도의 핵심구간인 보성~임성리 구간 고속철도의 재착공을 촉구하는 캠페인과 답사를 26~27일 양일에 걸쳐 보성~장흥~강진~해남~영암~목포 구간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보성-임성리 구간은 지난 2003년에 착공했으나, 감사원이 2009년에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하라고 권고한 이후 사업이 중단됐다.
당시 감사원이 권고한 철도건설 사업은 5개인데(포항~삼척, 진주~광양, 부전~마산, 울산~포항 등 영남의 4개 사업과 호남의 보성~임성리 건설 사업), 영남의 4개 건설 사업은 정상 추진되고 있는 반면 유독 호남의 보성-임성리 구간만 사업이 중단된 것이다.
특히, 감사원이 지난 2009년 문제 삼았던 5개 사업의 B/C는 대략 비슷한데도 불구하고 보성-임성리 구간만 중단된 것은 명백한 영호남 차별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보성~임성리 사업과 포항~삼척사업은 B/C가 각각 0.61과 0.62로 거의 같은 수준이었다. 그런데도 포항~삼척 구간은 차질 없이 공사가 진행되고 보성~임성리 구간은 7년째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동일한 조건으로 감사원 권고를 받았고, B/C도 비슷한 사업이 보성~임성리 사업만 중단시킨 것은 심각한 영남 편중이자, 호남 소외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보성~임성리(목포) 간 79㎞ 고속철도 건설공사가 2007년부터 7년째 중단된 상태인데, 동일하게 권고 조치를 받은 포항~삼척 구간은 차질 없이 공사가 진행되고 올해에도 2024억 원의 예산이 책정됐다"면서 "이는 SOC 예산의 막가파식 영남 퍼주기"라며 현 정권의 노골적인 지역차별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주 의원은 26일 오전 10시 보성역 광장에서 '목포~보성 간 철도 재착공'을 촉구하는 어깨띠를 두르고 캠페인을 시작해 보성읍 일대에서 2시간 동안 주민들에게 홍보전단을 배포하고, 이후 장흥군민회관(오후 1시), 강진군청(오후 4시)으로 차례로 이동하며 답사를 갖고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27일엔 오전 10시 해남군청을 시작으로 영암군청(오후 1시), 목포역광장(오후 5시) 등지에서 지역민들과 함께 답사와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