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SK텔레콤(017670·대표이사 사장 하성민)은 '스마트빔'과 스마트로봇 '아띠(Atti)' 등 앱세서리 사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앱세서리는 앱과 연동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스마트기기 기능을 확장시키는 주변기기를 뜻한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프로젝터인 '스마트빔'은 지난해 12월 누적 5만대 판매를 기록하고, 올해 2월부터는 아시아나항공에 이어 대한항공 기내 면세점에도 공급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스마트빔'이 지난해 독일·일본 등 7개국에 8000여대의 수출 실적을 올렸으며, 지난 3일에는 브라질 최대 모바일기기 유통업체와 5000대 규모의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발표했다. SK텔레콤은 현재 프랑스·스페인의 유통업체뿐 아니라 중국 현지업체와도 '스마트빔' 구매 계약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스페인 유소년들이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텔레포니카 '모바일 월드센터'에서 SK텔레콤의 스마트 교육 로봇 '아띠'를 활용한 교육을 받고 있다. ⓒ SK텔레콤 |
'아띠'는 지난해 10월 SK텔레콤과 스페인 1위 통신사인 텔레포니카 간 스페인 유소년 로봇교육 협력 계약 체결 직후부터 텔레포니카의 마드리드 대표 매장 내 유소년 체험교육장인 '탈렌툼스쿨'에 제공돼 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아띠'는 체험교육 개시 올해 2월 바르셀로나 대표 매장으로 확대됐고, 양사는 '아띠' 활용 체험교육 시행 도시를 넓히기 위해 협의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 프랑스 빅로봇사와 1000여대 규모의 '아띠' 수출계약 체결 이후 빅로봇사와 오는 3월 프랑스 리옹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로봇전시회 '2014 이노로보'에 참여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를 위해 프랑스 소비자 니즈에 맞는 '아띠'용 콘텐츠를 별도 개발했으며 '이노로보' 참여를 계기로 프랑스와 유럽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유네스코 본부 요청에 따라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파리에서 열린 '2014 모바일러닝위크'에 참가해 '스마트빔'과 스마트로봇의 교육 영역 활용 기술·사례를 발표하고 SK텔레콤의 스마트클래스 솔루션을 전시했다.
육태선 SK텔레콤 신사업추진단장은 "스마트 앱세서리 영역은 전문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과 함께 고객들에게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새로운 생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라며 "SK텔레콤은 올해 글로벌시장에서 앱세서리 사업의 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MWC 2014'에서 '스마트빔'과 로봇 이외에도 △근거리 측위 기술을 이용한 미아 방지 및 소지품 분실 방지용 기기인 스마트 코인 △헬스케어용 스마트 밴드 △뮤직박스 등 다양한 앱세서리 상품을 출품해 글로벌사업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