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브리지스톤그룹이 2013년 순매출 3조엔을 웃도는 경영실적을 공개하며 세계 1위 타이어 기업의 위용을 자랑했다.
브리지스톤그룹은 지난 2012년 대비 17% 증가한 3조5680억엔 한화 약 37조2180억원의 순매출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3% 증가한 4381억엔(약 4조5700억원), 순이익은 18% 늘어난 2020억엔(약 2조1000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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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별 경영실적의 경우 타이어 매출은 아시아, 일본, 중국, 미국, 남북 아메리카, 유럽 등 전반적으로 2012년보다 판매호조를 나타내며 증가했다. 또 승용차용 및 경트럭 타이어부분은 유럽을 제외한 세계시장에서 지난 2012년 대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트럭용 및 버스용 타이어는 세계 시장에서 뚜렷한 매출 상승을 나타냈다.
타이어 사업부문은 지난 2012년대비 19% 상승한 순매출 3조369억엔(약 31조6780억원), 53% 증가한 영업이익 3994억엔(약 4조1700억원)이었다. 다각화 제품 사업부문은 전년대비 9% 증가한 5462억엔(약 5조6970억원)의 순매출을 시현했다. 영업이익은 51% 증가한 385억엔(약4000억원).
지난해 시장상황을 분석하면 수출 호조와 내수경기 활성화 엔화환율 조정 덕분에 일본시장이 점진적인 회복 기미를 보였으며, 미국시장 역시 경기회복 조짐이 일었다. 반면 유럽시장은 바닥을 빠져나오기는 했어도 아직 침체상태가 계속됐다.
아울러 아시아시장의 경우 중국과 인도에서 특히 두드러진 성장둔화가 계속됐으며, 전체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경제회복 기운이 감지됐지만, 확연히 드러나는 정도는 아니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편, 브리지스톤은 '진정한 글로벌 기업과 전 사업부문에서 업계 선두'라는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트렌드를 감지하고 경쟁상황을 신속히 분석하며 신기술 개발과 같은 연구개발(R&D) 투자, 경쟁력 높은 제품과 서비스 매출 확대, 경쟁력 있는 사업모델 강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