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동계올림픽 특수가 AI를 잡고 있다.
롯데마트의 소치 동계올림픽 시작 직후인 10일부터 16일까지 매출 동향에 따르면 △생닭 10.7% △오리고기 30.8% △치킨 21.7% △계란 22.5% 등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I는 지난 1월17일 전북 고창군 무림리 소재 오리농장에서 발생한 후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가금류 수요가 전반적으로 감소해 출하를 앞둔 양계농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 롯데마트 |
그러나 올림픽이 시작한 2월 8일 이후부터는 서서히 매출이 반등했다. 한국 선수들의 경기가 오후 시간대에 몰리면서 야식 상품의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올림픽이 시작하기 전인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실적과 비교해 봐도 △생닭 18.8% △오리고기 10.1% △치킨 18.4% △계란 11.4% 등 매출이 늘었다. 또한 동기간 수입맥주와 탄산음료, 생수 등 관련상품 매출도 10~50% 가량 늘었고 전주 대비도 3~30% 가량 늘어나는 등 큰 폭으로 신장했다.
롯데마트는 이렇게 AI 여파 이후 한 달여 만에 매출이 회복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 2003년 이후 AI 발생 때 마다 가금류 매출이 회복까지 최소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린 것에 비하면 올림픽 특수가 큰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더불어, 김연아 선수가 출전하는 피겨경기 등이 남아있어 당분간 이런 특수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남창희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동계올림픽 특수에 관련 상품 매출이 늘어나며 AI로 인해 침체된 국내 양계농가에 희망의 바람이 불고 있다"며 "올림픽 폐막 이후에도 AI로 인한 여파가 해소될 때까지 지속적인 캠페인 전개를 통해 양계농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