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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업체 카드 상담사, '고용유지' 호소문 국회 전달

휴식상태 상담사 영업복귀 요청 "불이행시 30만명 서명운동 할 것"

추민선 기자 기자  2014.02.14 12: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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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신용카드사 텔레마케터 일동은 텔레마케터의 생계를 위협하는 금융위원회의 카드사 TM영업 제한 조치에 대해 그 입장을 표명하고자 2014년 2월14일 11시 세종시 국무총리실을 방문해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호소문 및 서명부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호소문은 현재 TM영업제한으로 인해 위탁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TM상담원들이 상당수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상황으로 하루 빨리 TM영업 재게를 요청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 12일까지 보험사들로부터 TM영업 재개를 위한 최고경영자(CEO) 확약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받았으며 검토를 거쳐 14일부터 영업 재개를 허용할 예정이며, 카드사와 은행 등 나머지 금융사들은 14일까지 CEO 확약서를 제출한 뒤 이르면 24일부터 영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하지만 일부 금융사들은 CEO 확약서를 시간적인 문제로 제출하지 않고 있으며 정부가 텔레마케터 해고금지'를 지시해도 금융사들은 고용유지에 대해 현장 텔레마케터들에게 어떠한 답변도 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사용업체 및 위탁업체 소속 근로자들의 고용불안이 가중되고 있지만 소속업체는 사용업체의 결정에 따른다는 말뿐, 특별한 방안이 없는 상태로 직접 위탁업체 소속 TM상담사들이 대책 마련을 위해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카드사 TM영업 제한 조치에 대해 카드사 '하청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상담사'(이하 상담사)들은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간절히 호소합니다"라고 시작하는 호소문 내용에서는 금융위원회의 '카드사 TM영업 3월말까지 제한조치'는 수만 명에 달하는 카드사 TM상담원의 생계를 위협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기 때문에 조속히 시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이번 정보유출사태로 카드사 상담사들은 지난 1월27일부터 업무재개 시까지 휴직상태이며 하청회사들은 무급, 유급에 대한 언급을 회피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최근 영업제한 조치 속에서도 보험회사들만 제한을 풀어 TM영업을 재개토록 한 것은 소위 '힘 있고 목소리 큰' 보험업계에만 특혜를 주는 너무나 부당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이는 외국계 보험회사에서 통상문제를 언급하자 이들의 눈치를 보며 황급히 영업제한을 해제한 것으로, 국내 금융회사에 대한 역차별 및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 졸속 행정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TM 업무는 그 특성상 일과 가정의 양립을 추구하는 여성근로자의 비중이 높으며, 대부분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생계형 근로자가 많기에 이들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기 전에 카드사의 합법적 TM을 허용할 수 있도록 호소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위탁업체 소속의 한 TM상담사(H씨·32세)는 "합법적 TM을 진행하고 있는 금융업계 TM종사자들은 이번 호소문을 계기로 다음주 중 전면적인 영업 재개를 바라고 있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전국의 텔레마케터과 가족들 약 30만명은 서명운동을 진행해 대정부 압박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