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는 이번 실증 실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실용화를 향한 기술개발을 한층 더 진행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 한국토요타 |
토요타는 이달 하순부터 토요타 본사가 위치한 일본 아이치현에서 이 기술력에 대한 실증 실험을 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토요타가 이번에 개발한 충전시스템은 자기공명 방식으로, 지면에 설치한 코일과 차량에 설치한 코일 사이에 있는 자기의 공명현상을 이용해 전력을 전송한다. 이 방식은 송수전 코일 간의 위치가 어긋나거나 높낮이에 차이에 있는 경우에도 전력 전송 효율의 저하를 방지한다.
특히 전자파로 인해 주변기기에 끼치는 영향을 억제할 뿐 아니라 송전측 코일은 차량이 올라와도 그 무게에 견딜 수 있는 구조로 하는 등 실용화를 염두에 둔 시스템 설계가 특징이다.
또 차량 측에서는 최적의 위치 맞춤을 유도하기 위해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주차장에 설치한 송전측 코일 위치를 표시하는 주차지원 기능도 새롭게 개발했다.
토요타 관계자는 "이번 비접촉식 충전시스템이 실용화된다면 전기이용 차량보급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인 인프라 부분에 있어 일대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통해 전기 이용 차량의 보급을 촉진하고, 저탄소로 쾌적한 스마트 모빌리티 사회의 실현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실증 실험은 아이치현 내 프리우스 PHV 오너 자택 등에서 차량 3대를 이용해 향후 1년간 실시한다.
아울러 충전 시스템의 만족도나 편리성을 비롯해 일상적인 사용에서의 주차 위치가 어긋나는 양의 분포, 충전 빈도나 타이머 충전의 이용 등의 충전 행동에 주는 영향 등을 검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