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금융권에서 전화로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텔레마케터에 대한 고용지원방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비롯한 정부 및 업계 유관기관 등은 '금융상품 텔레마케터 고용지원방안 검토회의'를 열어 TM영업 중단으로 타격을 입은 텔레마케터에 대한 지원책을 검토했다.
이는 4일 박근혜 대통령이 금융사의 전화영업(TM) 중단 조치와 관련해 과도한 측면이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생계가 어려운 분들이 종사하고 있는 텔레마케팅 영업 중단으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 방안을 찾아달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고용노동부 주최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기획재정부 △국무조정실 △공정거래위원회 △은행연합회 △생·손보협회 △여신금융협회 등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이날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리고 향후 꾸준히 텔레마케터 지원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특히 이날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가 회의에 참석해 'TM영업 중단' 사태로 업계가 겪는 어려움을 정부부처와 업계 실무자들에게 전달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회의에 참석한 황규만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 사무총장은 "상담사들은 지금 어항에서 튀어나온 물고기 신세"라며 "당장 생사의 문제가 달린 만큼 당국의 고용안정 대책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사무총장은 무엇보다 TM영업 재개가 보험사에 한정적으로 이뤄지는 부분을 지적했다. 금융당국은 4일 '비대면 영업제환 관련 후속조치'를 발표하며 이르면 내주 후반부터 금감원이 CEO 확약을 확인한 후 보험사 TM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황 사무총장은 "왜 카드사, 은행, 보험대리점 등 여러 금융사들 중 보험사에게만 특혜를 주는지 모르겠다"며 "모든 금융권 설계사가 똑같이 고통받는데 보험사만 영업재개를 서두르는 것은 국가 간 통상문제를 제기한 외국계 보험사의 압박에 따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타금융권도 CEO 확약을 확인하는 데로 서둘러 영업재개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텔레마케터의 고용안정에 대한 부탁도 이어졌다. 황 사무총장은 "정부가 '텔레마케터 해고금지'를 지시해도 금융사들은 고용유지에 대해 현장 텔레마케터들에게 어떠한 답변도 주지 않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텔레마케팅에 대한 국민 불신은 커져 업무 복귀를 해도 당장 영업소득을 올리기 힘든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또한 그는 "이번 조치로 경력단절 여성 고용, 시간제 일자리 등 텔레마케팅을 통한 서비스분야 일자리창출은 완전히 무산됐다"며 "정상적인 텔레마케팅은 문제가 없다는 이미지 회복이 시급하다"고 말을 보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