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여신금융협회 매출전표수거센터가 시작부터 불투명한 업체 선정으로 의혹을 받으며 들려올 잡음을 예고하고 있다.
여신협회는 신용카드 밴(VAN)프로세스 효율화 방안의 하나로 그동안 카드사들이 개별 수행하던 종이전표 수거업무를 공동 진행하는 매출전표수거센터를 지난달 27일 구축하고 이달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여신협회는 이를 운영할 위탁기관에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를 선정했으며 이들은 건당 27원의 전표 수거 비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금액은 기존 밴 업체들의 적용 수준인 30~50원보다 최대 50%가량 낮은 금액이다.
그러나 여신협회는 위탁기관 선정을 수의계약으로 진행하면서 '특정업체를 밀어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여신협회가 지난해 2월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POS) 단말기 보안사업자에 선정한 '큐테크플러스'의 대표가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의 사내이사로 등재됐기 때문. 또한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가 기존 전표수거 업무를 하지 않은 업체임에도 용역업체로 선정된 것 또한 논란의 불씨를 지피고 있다.
이러한 정황이 드러나며 한국신용카드밴협회는 여신협회가 밴사들의 사업권을 불투명한 절차를 통해 특정 이익집단에 몰아주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지금까지 전표수거는 각 카드사에서 위탁받은 밴사의 몫이었던 만큼 집단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또한 밴협회는 여신협회가 매출전표수거센터 구축효과로 주장하는 연간 100억원의 비용절감은 매우 부풀려진 수치라고 반박했다.
박성원 밴협회 사무국장은 "여신협회가 주장하는 전표수거 비용 1575억원은 전자전표처리비용과 종이전표수거비용을 합친 금액"이라며 "2012년 기준 밴업계 전체 종이전표수거 매출은 190억원에 불과해 10% 비용을 절감해도 최대 절감 비용은 연간 19억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여신협회는 특정집단에 이권을 몰아주기 위한 명문을 만들기 위해 최대 19억원의 비용절감효과를 100억원으로 5배 이상 키운 허위주장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밴협회에 따르면 밴사들은 2005년 이후 전자서명패드 보급을 시작해 현재 카드거래 90% 이상이 전자서명 거래로 이뤄지고 있으며 약 20억원 수준의 비용절감효과로 200만 중소영세가맹점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연간 1000원, 월 100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에 대해 여신협회는 전자전표처리비용이 90%라는 것은 밴협회 추정일 뿐이고 용역업체 선정 또한 문제가 없었다고 맞받아치고 있다.
이와 관련 여신협회 관계자는 "카드사들의 의견을 종합해 종이전표 비율을 약 40%로 추정하고 종이전표 수거 비용을 건당 30~50원에 맞춰 계산하면 연간 100억원 비용절감이 가능하다"며 "현재 정확한 조사자료가 없지만 밴협회의 10% 주장은 말도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여신협회는 용역업체로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를 선정하는 방법 역시 문제될 것이 없다고 못 박았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센터를 구축하며 시스템구축비용을 용역업체가 부담하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기존 밴사는 이를 수용하는 곳이 없었다"며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는 밴 업무를 준비하고 있던 업체였고 협회의 요구조건을 받아들여 계약이 체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밴협회는 여신협회가 카드사 부서장급 회의를 통해 요청한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와의 계약 요청 행위가 공정거래법상 금지된 담합행위 조정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