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금융당국이 최근 텔레마케팅(TM) 영업제한 조치에 따라 일부 금융회사가 전화상담원(이하 텔레마케터)을 해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제지하고 나섰다.
영업제한 조치가 오는 3월까지 한시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금융사들도 고통 분담 차원에서 조직을 유지해달라는 게 골자다. 지도를 어기는 금융사에 대해서는 제재 방안 마련도 추진될 예정이다.
29일 금융권 및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수현 금감원장은 이날 긴급 임원회의를 열어 "전화상담원의 고용 불안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금융사가 해고 등 부당한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금융사는 TM 영업 제한이 풀릴 때까지 텔레마케터에 대한 재교육 또는 장기 휴가 등을 통해 조직을 유지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이 기간 중 기본급 등은 지급하라고 지도했다.
은행, 보험, 카드사 등 금융사의 텔레마케터는 10만명 가량이며, 대부분 월급 150만~200만원 정도의 서민층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금융당국은 AIA생명 본사가 TM 영업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보내는 등 외국계 금융사의 집단 반발에도 다시 한 번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가 지난 26일 AIG손해보험, 에이스손해보험, 라이나생명 등 미국계 보험사 대표들과 조찬회동을 하면서 TM 영업제한 조치에 대한 현안을 공유하는 등 반발 조짐에 대한 사전 대응으로 풀이된다.
금융당국은 국민 불안감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내·외국계를 불문하고 모든 금융사에 동일한 원칙과 기준을 적용하는 만큼 통상 마찰요인은 없는 것으로 판단해 앞으로도 공정하게 관리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