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1억건의 개인정보를 유출시킨 카드 3사의 재발급 및 해지 신청 건수가 400만건에 육박하면서 향후 경영에도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유출된 카드사 개인정보가 이미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는 지적까지 제기되며 고객들의 카드해지 건수는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이다. 금융당국과 카드사들은 '2차 유출은 없다'고 해명에 나섰지만 고객들의 불안감은 줄지 않고 있다.
◆신뢰 잃은 카드사, 탈퇴고객 지속 증가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3일 오후 6시 기준 카드 3사 개인정보 유출 여부 조회 건수는 1000만건을 넘어섰다. 가장 많은 고객정보가 유출된 KB국민카드는 442만건, NH농협카드 329만건, 롯데카드 282만건 순이었다.
탈퇴 및 해지 신청건수는 KB국민카드 74만6000건, NH농협카드 73만9000건, 롯데카드 25만5000건으로 총 174만건이었다.
카드사 재발급 신청도 계속 늘고 있다. 재발급 신청은 NH농협카드 108만9000건, KB국민카드 60만1000건, 롯데카드 49만3000건이었다. 이는 모두 218만2000건으로 재발급과 해지 신청 건수를 합치면 392만2000건이다.
지난 8일 카드사 고객 정보 유출 관련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 참석한 NH농협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대표이사가 사과문 낭독 전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 프라임경제 |
그러나 카드 교체 기간은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3개 카드사는 IC카드 제작업체와 제휴를 확장하고 제작공정 역시 24시간 풀가동하고 있지만 설 연휴가 겹치고 고객 요청이 밀려 약속한 기간보다 2~3일 더 소요될 예정이다.
◆재발급 비용에 소송까지… 카드 3사 '수익악화 불가피'
기존 고객이 대거 빠져나간 카드 3사에는 현재 3개월간 신규 회원 모집중단에 해당하는 영업정지 제재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카드 3사는 경영에 상당한 타격을 입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우선 비용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손해를 입게 됐다. 카드 3사는 정보 유출로 인해 고객이 카드 재발급을 원할 경우 비용을 전액 부담하기로 했으며 카드사용 문자(SMS) 알림서비스도 일정기간 무료로 제공한다.
통상 카드 1장당 재발급비용이 카드 플레이트 제작비용 3000원, 배송비 2000원으로 총 5000원 수준인 것을 감안했을 때 카드사들은 현재까지 109억원가량을 사용한 셈이다. 카드 재발급 신청이 꾸준히 증가하는 점을 감안하면 비용은 계속해서 늘어날 수밖에 없다.
또한 카드 해지로 고객이탈이 심한 상황에서 금융당국의 영업정지 징계까지 더해지면 신규 회원 유치가 불가능해져 카드사 입장에선 손해가 상당해진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서는 영업정지가 신용카드 모집만 불가능한 부분영업정지가 될지 체크카드와 카드론 등 대출영역이 포함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밖에도 카드사들은 현재 인터넷카페를 중심으로 고객들이 집단소송을 추진 중인 만큼 소송과 관련한 비용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활발히 이번 사태와 관련해 활동 중인 주요 포털 카페 가입자 수는 모두 8만명에 달한다.
각 카드사들은 개인정보 유출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 어느 정도 부담을 덜 수는 있어도 고객 신뢰 하락 등 이미지 악화가 불가피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영업정지 문제는 금융당국의 결정을 기다려봐야 한다"며 "무엇보다 해지건수가 상당하고 소송 등의 움직임이 있는 만큼 이번 사태로 카드사들의 손실액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