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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정보유출 카드사, 보상방안 마련하라"

개인정보 불법유통 사례를 신고·접수하는 '정보유출 감시센터' 긴급설치

이지숙 기자 기자  2014.01.16 16:2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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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해 "개인정보 유출로 금전적 피해를 입은 고객에게 카드사 등 금융회사에서 전액 보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16일 오전 서울 내수동 KB국민카드 본사를 방문해 피해확산 및 재발 방지를 주문했다.

최 원장은 "이번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고객들의 불안감이 매우 큰 상태"라며 "각 카드사는 정보유출 내역 및 피해예방 방법 등을 고객에게 신속히 통지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충분히 홍보해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 원장은 KB국민카드 검사 현장에서 심재오 사장을 만나 유출 원인 파악 등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고 고객 피해확산 및 재발 방지, 보상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오전 KB국민카드 본사를 방문해 심재오 사장과 면담하고 있다. ⓒ 금융감독원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오전 KB국민카드 본사를 방문해 심재오 사장과 면담하고 있다. ⓒ 금융감독원
그는 "금번 개인정보 유출과 같은 사고가 반복될 경우 그런 금융회사는 더 이상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위기감을 가져야 한다"며 "원인을 철저히 짚어보고 대책을 강구해 앞으로 금융소비자가 안심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금감원은 유출된 개인정보의 불법유통 사례를 신고·접수하는 '정보유출 감시센터'를 긴급 설치해 17일부터 운영한다. 이는 최근 은행, 카드사 등 금융회사에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연이어 발생된바 있어 개인정보의 제3자 매매 등에 따른 2차 피해확산을 차단하고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금융거래 정보의 대량 유출 및 불법유통 사례를 금감원 통합콜센터 1332 등을 이용해 접수받고 접수사례는 신뢰성 등을 판단해 내용에 따라 검사부서 또는 수사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