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금융당국이 최근 신용카드 갱신발급 거절이 증가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고객 불편사항에 대한 보완책을 추진한다.
16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신용카드 남발·남용방지 등 가계부채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한 '신용카드시장 구조개선 종합대책'의 정책적 효과에 따라 최근 카드 갱신발급 거절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한 종합대책에 따르면 원칙적으로 개인신용등급 7등급 이하, 가처분소득 기준 월 50만원 미달자, 대중채무자 등에 대해서는 카드발급이 제한된다.
그러나 경직된 발급자격 기준 운영으로 신용카드 갱신이 필요한 회원에 대해 카드사들이 갱신발급을 거절하고 저신용자들이 사채 등에 의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지적도 계속됐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제도 시행 이후 약 1년이 경과한 만큼 그동안 실제 운용과정에서 나타난 회원 불편사항 보완을 추진 중이며 여신금융협회와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기준' 개정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카드 갱신 거절로 인해 서민들이 사채 등에 의존하는 사례를 최소화하도록 사전 통보 때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햇살론 등 서민금융제도 이용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