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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게소 내 브랜드 매장 할인·포인트 적립 "왜 안 되죠?"

할인·적립혜택 불가방침 논란…도로공사 개선의지 불구 업체들 '시큰둥'

조민경 기자 기자  2014.01.09 11:2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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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설을 전후해 고속도로 휴게소 내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 매장에서도 할인·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에 대한 지적과 함께 개선안 마련이 요구되면서 한국도로공사가 적극 개선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 그러나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여전히 상권의 특수성을 이유로 '할인·적립 혜택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당장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몇 년 전부터 고속도로 휴게소에 진출하는 외식프랜차이즈 업체가 꾸준히 늘고 있다. 휴게소들이 저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지도 높은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 유치에 적극 나선 데다,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 역시 주 5일제 근무 정착으로 휴게소 이용객이 늘어나 고정 수요가 유지된다는 판단에서 휴게소 입점을 활발히 추진해왔다.

여기에, 최근 외식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는 등 외식사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대표적인 특수상권으로 꼽히는 휴게소로 눈길을 돌리는 업체들이 더욱 늘고 있는 상황이다. 

◆도로공사 "설명절 전까지 개선할 것"

그러나 이들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휴게소 입점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과 달리 휴게소 매장에서는 시중매장에서 누릴 수 있는 '멤버십할인·포인트적립·쿠폰사용' 등 혜택을 전혀 제공하지 않고 있다. '더욱 많은 고객에게 브랜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휴게소에도 입점한다'는 당초 취지와는 정반대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이와 관련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지속 제기돼왔다. 급기야 지난해 10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 국감에서도 이에 대한 지적과 함께 개선안 마련이 요구됐다.

   고속도로 휴게소 입점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특수상권·점포를 이유로 멤버십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은 휴게소 내 던킨도너츠 매장. = 조민경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 입점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특수상권·점포를 이유로 멤버십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은 휴게소 내 던킨도너츠 매장. = 조민경 기자
이에 휴게소 사업권을 총괄하는 도로공사는 국감 이후인 지난해 10월 휴게소 운영(대행)업체,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과 두 차례 협의회를 갖고 휴게소에 입점한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 매장의 할인·적립·쿠폰사용 불가 방침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도로공사는 이후 12월 휴게소 운영업체(이하 운영업체)들에 공문을 발송, 구정 전까지 각사가 운영하는 휴게소에 입점한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시중과 동일한 할인·적립·쿠폰사용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해줄 것으로 요청했다.

도로공사 휴게시설처 관계자는 "지난해에 지적을 받아 올해 구정 전까지 시중매장과 동일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 "전산시스템(POS) 변경 외에도 할인비용 부담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느라 시일이 걸렸다"고 말했다.
 
도로공사가 개선조치 대상으로 꼽은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는 휴게소 진출 25개 브랜드 중 10개로 △엔제리너스커피 △할리스커피 △던킨도너츠 △롯데리아 △맥도날드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배스킨라빈스 △스타벅스 △카페베네다.

◆휴게소 운영업체들, 개선 노력 중…"복잡한 부분 맞물려"

이들 브랜드에 휴게소 매장을 임대해주고 있는 운영업체는 △대보유통 △대신기업 △태아산업 △풀무원식품 △한화리조트 △삼립식품 등이다.

이와 관련, 지난해 12월 도로공사로부터 공문을 받은 운영업체 대부분이 "필요성을 공감하고 도로공사 측의 요청에 따라 개선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스템 변경 외에도 세금 등 비용 문제가 복잡하게 맞물려있는 만큼 당장은 확립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새나오고 있다.
 
대신기업 측은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휴게소 매장 혜택 개선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며 "도로공사의 시행문(공문)에 따라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삼립식품 역시 "(할인 혜택 등 제공은) 우리도 하고 싶은 부분이며, 휴게소 운영업체 입장에서는 하는 것이 이득"이라며 "도로공사 공문을 받고 전산시스템 등 기술적 부분은 어려움 없이 구축하고 있으며 입점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과 개선방안과 세금문제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운영업체들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운영업체와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에 '할인된 가격책정'과 '시중과 동일한 혜택 제공' 2가지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할인된 가격책정이란, 포인트 적립 혜택 등을 제공하지 않는 대신 휴게소 매장 제품가격을  시중매장 보다 일괄적으로 낮게 책정하는 것이다. 현재 카페베네가 모든 휴게소 매장에 대해 시중매장보다 최대 500원 낮은 가격을 책정하고 있어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 하나의 방안인 시중과 동일한 혜택 제공은 각 업체나 브랜드 포인트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시중매장과 동일한 할인·적립 혜택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에 대해서는 비회원 고객들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역차별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절반 이상이 달갑지 않다는 반응…풀어야 할 숙제도 산적

이처럼 운영업체들이 할인·적립 혜택 개선을 환영하며 적극 나서고 있는 반면, 정작 절반 이상의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달갑지 않은 반응이다.

A업체 관계자는 "시스템 변경 비용에 따른 지원금 부담, 휴게소 매장이 가맹점인 경우 가맹점주와의 협의 등 풀어야할 숙제가 많다"고 말했다.

   도로공사는 설명절 전까지 휴게소 내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시중매장과 동일한 할인·적립 혜택을 제공하도록 개선을 요청했으나 정작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휴게소 내 뚜레쥬르 매장. = 조민경 기자  
도로공사는 설명절 전까지 휴게소 내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시중매장과 동일한 할인·적립 혜택을 제공하도록 개선을 요청했으나 정작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휴게소 내 뚜레쥬르 매장. = 조민경 기자
이 관계자는 이어 "또한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운영업체나 도로공사에 매출에 기반한 임대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다"면서 "만약 할인 등 혜택 제공으로 매출이 증가하게 되면 수수료가 오르게 되고, 또 할인 등 혜택 제공을 통해 발생하는 비용부분은 업체가 감수해야하게 때문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B업체 역시 "도로공사와 논의하는 자리를 몇 차례 가졌다"며 "'갑 중의 갑'인 도로공사가 개선하라고 하면 따라야하지만 하루아침에 바꿀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처럼 민감할 수밖에 없는 비용 부담 등의 문제로 아직까지 많은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휴게소 매장에 대한 할인·적립 혜택 개선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다.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등 브랜드를 운영하는 SPC그룹 관계자는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개선에 대한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다"며 "휴게소 운영업체의 일괄적인 POS 시스템을 자체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것뿐만 아니라 휴게소 매장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가맹점주)와의 논의, 매출을 토대로 한 수수료 문제 등을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도로공사, 예정대로 추진…개선 불응 땐 강력조치

아직까지 운영업체로부터 개선사항을 전달받지 못한 업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공사가 정한 개선 시한인 설까지는 3주가량 남아있는 상황이다. 

뚜레쥬르 등을 운영하는 CJ푸드빌은 "도로공사 측과의 논의 이후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며 "휴게소 매장의 경우 일반상권과 분명 차이가 있는 특수상권이며, 도로공사가 업체에 강요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며, 우리 역시 가맹점주에게 (혜택 개선을) 강요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스타벅스를 포함한 일부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아직까지 운영업체로부터 직접적인 통보나 전달을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가운데 외식프랜차이즈 업계는 아직까지 많은 업체들이 도로공사와 운영업체들에 비해 할인·적립 혜택 개선 필요성에 적극 동감하지 못하고 있어 구정 전까지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업체들이 일반상권과 특수상권을 분류해 해당 상권에 맞게 제품 가격이나 혜택 등을 책정, 정립해오고 있다"며 "때문에 대다수 업체들이 기존 운영방침이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어, 여론에 마지못해 대응하는 수준으로 쉽게 개선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휴게소 운영업체 관계자도 "협의 자리에서도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은 크게 동감하지 않았다"며 "지금도 무조건 해야 한다는 동감은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도로공사는 지정기일인 설명절 전까지 개선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응하지 않는 업체에는 휴게소 평가 등을 통해 강력 조치할 계획이다. 그러나 도로공사는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나 조치를 행사하기 힘든 만큼, 이들 업체들과 직접 관계를 맺고 있는 운영업체에 개선 압박을 가하는 모양새다. 

도로공사 휴게시설처 관계자는 "우선, 지정기일 전에 현황파악을 위해 운영업체들로부터 진행계획, 상황을 전달받을 것"이라며 "만약 설명절 전까지 개선을 하지 않는다면 휴게소 평가 시에 운영업체에 가점이 반영되지 않는 등 불이익이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도로공사)와 외식업체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어 휴게소 운영업체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며 "다만, 외식업체들의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해 함께 논의를 진행해왔고 업체들의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