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쌍용자동차가 지난해 내수 6만3970대, 수출 8만1679대(CKD 포함) 등을 포함 총 14만5649대를 판매하며 2002년 이후 연간 최대판매실적을 기록했다.
ⓒ 쌍용자동차 |
쌍용차 관계자는 이러한 판매 증가에 대해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 출시와 함께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의 결과물"이라며 "여기에 공급물량 확대를 위한 생산 현장의 노력과 협조도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수출은 글로벌 경기침체 상황에서도 러시아·중국 등 핵심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로 역대 처음으로 8만대가 넘어서며 전년 대비 11.9%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1년(7만4350대)의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2년 만에 다시 갱신한 것이다
내수 역시 전년 대비 34.1% 증가한 업계 최대 성장률로, 2005년(7만5532대) 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로는 뉴 코란도 C를 포함한 '코란도 패밀리' 브랜드가 전년대비 23% 증가한 10만7706대를 판매해 전체 73.9%를 차지하며 판매 상승세를 이끌었다. 특히 코란도 투리스모는 전년 대비 637%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렉스턴 W도 전년 대비 36.3% 증가하는 등 전차종이 고른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유일 쌍용차 대표이사는 "지난해 제품개선 모델의 성공적 출시와 함께 생산 물량 증대를 위한 현장의 노력으로 4년 연속 큰 폭의 판매 상승세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에도 이러한 발전적인 노사관계의 기틀 아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신시장 개척 노력을 통해 글로벌 판매 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12월 한 달간 내수 6584대, 수출 6687대(CKD 포함)를 포함해 전년 동월 대비 11.8% 증가한 총 1만3271대의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