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백화점 판매수수료가 지난해에 비해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V홈쇼핑 수수료는 오히려 올랐다.
18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7개 주요 백화점의 올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8.5%로 작년 28.6%보다 0.1%포인트 내려가는데 그쳤다.
백화점별로는 △롯데(29.5%) △현대(28.6%) △신세계(27.8%) 상위 3사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28.9%였고 △AK플라자(28.8%) △갤러리아(27.8%) △동아(25.2%) △NC(22.8%) 나머지 4개사는 평균 26.8%였다.
입점업체 규모별로는 대기업의 평균 수수료율이 29.4%로 중소기업(28.2%)보다 높았다. 해외명품의 판매수수료율은 22.0%로 전체 평균 수수료율(28.6%)보다 6.6%포인트 낮은 수준이었다.
TV홈쇼핑의 경우 전체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2011년 34.1%에서 작년 33.9%로 소폭 하락했으나 올해 34.4%를 기록, 2년 전보다 오히려 0.3%포인트 올랐다.
업체별로는 △GS(37.9%)△CJO쇼핑(36.7%) △현대(36.6%) △롯데(35.2%) △홈앤쇼핑(31.5%) △농수산(28.6%) 순으로 판매수수료가 높았다.
공정위는 판매수수료율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에서 판매수수료율 관련 배점을 상향 조정하는 한편, 계약 기간 판매수수료율 부당 변경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