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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카드사 상품수익성 꼼꼼히 따진다"

금감원, 여신협회·카드사와 TF 구성…카드상품 수익성 분석 나서

이지숙 기자 기자  2013.12.13 09:4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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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많은 혜택을 제공해 고객을 모집한 뒤 부가서비스를 축소하는 카드사의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 금융감독당국과 카드사들이 논의를 시작했다.

1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5일 전업계 카드사, 농협·외환은행 등과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카드상품 수익성 제고 및 내부통제 방안' 모범규준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다.

이는 부가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확보한 카드사들이 결국 손해를 감당하지 못하고 혜택을 축소해 고객의 원성을 사는 관행을 끊기 위해서다. 실제 카드사들은 과도한 부가서비스 제공으로 지난 4년간 1662억원에 달하는 손해를 봤다.

금감원이 유일호 새누리당 의원실에 제출한 2010년 이후 카드사별 부가서비스 축소 현황을 분석한 결과 KB국민카드는 혜담카드로 인해 535억여원, 와이즈카드로 318억여원의 손실을 냈다. 롯데카드도 2011년 출시한 VEEX로 3년만에 411여억원, 지난해 하나SK카드는 클럽SK카드로 2년만에 398억여원의 손실을 입었다.

이들 카드상품은 출시 당시 고객 확보에 성공했지만 실제로 수익보다 손해가 컸다. 특히 혜담카드의 경우 시중의 모든 부가서비스를 망라했다며 집중 조명 받았지만 출시 1년만에 부가서비스를 축소해야 했다.

TF는 각 사별로 제각각인 카드상품의 분석 방법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상품이 넘쳐나면서 지난 2005년 만들어진 카드사 수익성 분석 모범규준을 보다 체계적으로 재정립하겠다는 것.

각 카드사의 내부통제 기준도 엄격해질 전망이다. 준법감시인의 기능을 강화해 상품개발 때 각종 부가서비스에 대한 관련 법규 준수여부를 점검토록 하고, 카드모집과 연계된 부가서비스 제공 등이 건전한 금융질서를 훼손할 소지가 있는지 평가토록 할 예정이다.

지난 9월 개정된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및 여전업 감독규정에 따라 카드사는 상품을 설계하거나 변경할 때 수익성 분석과 관련된 내부통제기준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