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철도노조 파업 5일째를 맞은 13일에도 노사는 협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급감한 물류 수송률에 산업현장의 아우성이 빗발치고 있다.
파업 이틀째부터 화물열차 수송율이 30%대로 떨어진 상황에서 눈까지 내리자 화물차를 통한 육로 운송에도 차질이 생겨 물류 수송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무엇보다 시멘트 출하물량이 평소와 비교해 30%까지 줄었다.
현재 새마을·무궁화호의 운행률은 50∼60%대며 KTX와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열차는 파업 첫날 이후 정상적으로 운행되고 있다.
코레일 측은 "중앙선 비봉역 화물열차 탈선 사고 등 장기간 파업에 따른 인력 여건과 주말 고객 수요를 고려해 열차 운행계획을 다시 수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파업에 따라 직위해제된 조합원은 노조 전임간부 136명 등 모두 7608명으로 전일에 비해 860명 늘었고 파업참가자 8322명 중 7.5%인 624명이 업무현장에 돌아왔다. 철도노조는 민주노총과 연대해 수서발 KTX 법인설립 결정 철회 등을 요구하며 대정부 투쟁의지를 전하는 등 파업 규모를 키우고 있다.
코레일은 13일 오전 10시 서울사옥 프레스룸에서 최연혜 사장과 각 분야 본부장들이 이번 사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어 파업 노조원의 업무 복귀를 당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