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KT(030200) IT서포터즈는 청각장애인의 IT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제작한 '수화로 배우는 스마트폰 사용법 영상교재'를 개인·청각장애인 관련 기관에 오는 10일부터 무료로 배포한다고 9일 밝혔다.
서울 종로구 관수동에 위치한 수화카페 미미끄에서 (왼쪽부터)김현호 수화통역 강사와 IT 서포터즈·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일산직업능력개발원의 안태희씨가 동영상 교재를 선보이고 있다. ⓒ KT |
DVD 1장으로 구성된 이번 교재는 수화통역 강사인 김현호씨와 IT서포터즈의 음성기부로 제작됐다. 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일산직업능력개발원 청각특화팀의 감수를 받았으며, 김희숙 청각장애인 디자이너가 표지디자인에 참여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이번 교재는 음성과 자막·수화까지 동시 지원해 청각장애인뿐 아니라 누구라도 스마트폰을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기본 사용법 △유용한 앱 소개 △스마트폰 사용 관련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등도 포함했다.
제작된 1000장의 동영상 교재는 한국농아인협회를 통해 각 지역에 배포하며 오는 10일부터는 IT서포터즈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아 선착순 300명에게 무료로 나눠준다. 이번 교재는 한국농아방송과 유튜브에서도 시청 가능하며 오는 20일부터 올레닷컴 '웹 접근성 도움말'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KT IT서포터즈는 장애인특화팀인 '챌린지 지원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 아이폰의 음성인식기능인 '보이스오버' 관련 교육용 CD를 제작해 배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