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이 철도민영화 중단을 촉구하며 9일 오전 9시를 기해 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의 이번 파업은 2009년 11월26∼12월3일까지 8일간 진행한 파업에 이후 4년 만이다.
철도노조는 이날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 이사회 개최 중단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번 파업은 국민의 철도를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면서 "열차가 멈춰 불편하더라도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철도민영화를 막아내고자 하는 철도 노동자들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고 주장했다.
철도노조는 파업이 시작된 오전 9시 전국 131개 지부별로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했으며, 오후 2시에는 △서울 △부산 △대전 △전주 △영주역, 전국 5개 지방본부별 총파업 출정식도 예정돼 있다. 다만 철도노조는 열차운행에 필요한 필수 유지인력 8500여명은 현장에 남겨뒀다.
앞서 코레일과 노조는 8일 오후부터 막판 교섭을 진행했지만 모두발언 언론공개 여부를 놓고 마찰을 빚었고, 밤새 실무교섭을 벌였지만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노조의 파업에 따라 코레일은 전 직원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필수유지 인력과 내·외부 가용 인력을 모두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KTX,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운행하고 새마을·무궁화호는 평시 대비 60% 수준 유지, 화물열차는 평소보다 36% 감축 운행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하면 열차 운행 및 물류 운송의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철도노조가 파업을 선언한 시각 서울사옥 대강당에서 "노조의 파업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며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