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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또다시 구설수, 대리점주의 '기막힌 사연'

"걱정 말라는 본사직원 믿었지만, 명의도용 1000건에 아버지마저…"

최민지 기자 기자  2013.12.02 13:5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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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LG유플러스가 대리점주들과의 마찰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가운데 또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지난달 최주식 부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한 미래창조과학부 국정감사에서 LG유플러스 대리점 불공정계약 논란이 일어난 지 채 한 달도 안 돼 LG유플러스 대리점주 부친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 이를 두고 현재 양측 입장은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사연의 주인공인 대리점주를 직접 만나 보다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지난 1997년부터 대구에서 LG유플러스(032640·부회장 이상철) 대리점을 운영하던 최주식 사장(45세·남)은 최근 LG유플러스에 20억원에 가까운 막대한 배상금을 지불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

최 사장은 LG유플러스 본사직원이 소개한 매집업자를 통해 1000여명의 가입자를 개통했으나, 1000여명에 달하는 가입자 모두 명의도용한 사람들인 것으로 밝혀져 18억원에 달하는 피해금액을 떠안게 됐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이 사건으로 최 사장은 LG유플러스 상대의 소송을 걸었으나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부친에게 상황을 알렸다. 연대보증을 섰던 최 사장의 아버지는 이 사건을 알게 된 이틀 후 심리적 압박을 견디지 못한 채 지난달 6일 자택에서 스스로 농약을 마시고 숨을 거뒀다.

이번 사건을 대하는 LG유플러스의 입장도 단호하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매집업자는 본사가 소개시켜준 사람이 아니고, 최 사장과 알고 있었던 사이"라며 "검찰에서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이기 때문에 사실은 곧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감당하지 못한 18억원, 결국… 

최 사장은 "지난 1월 살던 아파트도 처분하고 카드론 대출까지 받아 2억원가량을 수납했지만, 상황이 계속 악화돼 연대 보증인으로 돼 있던 아버지께 말씀드렸다"며 "70이 넘은 아버지가 땅과 집을 팔아서 해결할 금액이 아니다 보니 상심이 크셨던 것 같다"고 울분을 토했다.

   LG유플러스 대리점을 운영하던 최주식 사장은 최근 1000여건 명의도용 개통사건에 휘말려 18억원에 달하는 손해금액을 보상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이에 최 사장은 LG유플러스에도 책임이 있다는 입장이지만, LG유플러스는 대리점 잘못으로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 정태중 기자  
LG유플러스 대리점을 운영하던 최주식 사장은 최근 1000여건 명의도용 개통사건에 휘말려 18억원에 달하는 손해금액을 보상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이에 최 사장은 LG유플러스에도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LG유플러스는 대리점 잘못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 정태중 기자
최 사장은 "당시 지점장에게 '당신들이 개통하라 해 놓고 우리보고 다 갚으라'고 하는 건 말도 안 되며, '우리가 피해자라고 본사에 보고하라'고 말했지만 독촉메일만 계속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LG유플러스가 최 사장에게 지난 8월 전달한 미수금 납입 독촉장에는 단말기대금 5100만원, 공과금대금 17억4560만원 등 총 17억9671만원의 변제금액과 연체이자도 18.25%가 부과된다고 기입돼 있다.

이 중 공과금대금은 1000여명의 명의도용 사건에 따른 배상액이며, 명의도용 1건당 100만원을 부과해 명의도용 패널티는 10억원에 달한다. 게다가 명의도용으로 개통한 단말기의 할부금과 통신료 등도 최 사장이 변제해야 하는 등 총 17억원에 포함됐다.

◆실적관리하다가 일 터지자 "법대로 하라"는 본사·지점

최 사장은 명의도용건 매집에 대해 지난해 6월2일 당시 LG유플러스 서대구지점 A영업과장을 통해 최 사장 대리점을 담당하던 B대리가 알선했다고 털어놨다. B대리 또한 최 사장과 마찬가지로 해당 매집이 명의도용인지는 몰랐다는 설명이다.

최 사장은 "본사직원이 매집업자를 소개시켜줬다는 내용은 매집업자 진술서에서도 확인 가능하다"며 "당시 B대리는 제가 도매대리점이라 소매대리점보다 돈이 덜 들어가니 매집하라"고 권했다는 것. 소매대리점은 일반 대리점이고, 도매대리점은 판매점에 물건까지 공급하는 대리점을 뜻한다.

최 사장에 따르면 스마트폰 지원금이 80만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본사는 도매대리점과 소매대리점에 지원금을 차등 지급한다. 가령, 도매대리점에는 75만원, 소매대리점에는 60만원이 지급되면 LG유플러스 지점은 도매대리점과 소매대리점에 각각 5만원과 20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지점 입장에서는 도매대리점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게 되는 셈이다.

최 사장은 "B대리 앞에서 매집업자에게 전화해 개통받기로 했다"며 "이후 B대리는 매일 우리 지점에 찾아와 개통수량 지시를 내리고, 매집업자에게 직접 전화하기도 했다"고 부연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 사장은 지난해 6월3일부터 온라인매집을 전문으로 한 매집업자를 통해 4개월간 약 1000여건을 개통하게 됐다.

이와 관련, 최 사장은 "매집업자의 진술서에는 A과장과 만나 고객 명의를 사오는 업체 서류에 대해 얘기를 나눴고, B대리가 저희 대리점에 실적을 나눠주라고 했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고 말을 보탰다.

이번 사건에 따라 현재 구속 수감된 것으로 전해진 매집업자는 진술서에서 최 사장과의 친분, 그리고 앞서 거래 내용을 비교적 상세히 알렸다.

당시 매집업자는 "최 사장을 만나기 전부터 거래한 소매대리점주와 A과장을 만나 고객 명의를 사오는 업체 서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고, 실적이 좋자 B대리가 최 사장 대리점도 실적을 나눠주라고 했다"며 "최 사장과 친분이 더 두터웠기 때문에 이후 바로 거래를 시작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또 "클레임은 대리점에서 다 해결할거니까 걱정 말고 실적이나 많이 해달라는 A과장의 말도 있었고, B대리도 최 사장을 찾아가 제게 도움을 받으라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관련 전말을 언급했다.

   1000여건 명의도용 사건과 관련한 매집업자 장 모씨의 진술서와 LG유플러스에서 최 사장에게 전달한 미수금 납입 독촉장, 이외 독촉 메일과 차감정책에 따른 수수료 세부사항등이 담긴 자료. = 정태중 기자  
1000여건 명의도용 사건과 관련한 매집업자 장 모씨의 진술서 및 LG유플러스에서 최 사장에게 전달한 미수금 납입 독촉장, 이 외 독촉메일과 차감정책에 따른 수수료 세부사항등이 담긴 자료. = 정태중 기자
일은 순탄하게 진행될 듯 보였지만, 이후 명의도용 사건이 터지면서 일은 걷잡을 수없이 일파만파 커지고 말았다.

최 사장은 "명의도용 사건이 터지자 당시 지점에서는 '우리도 책임이 있으니 10억원 패널티를 1~2억으로 탕감하고 분할 상황해주겠다'며 본사에 요청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데  올해 3월 본사와 지점이 '법대로 하겠다'고 갑자기 말을 바꿨다"고 전했다.

최 사장은 이에 대해 "지점이 본사에 보고를 하는 과정에서 본사 차원의 '입장 바꾸기식' 대응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으며 B대리도 '물량을 받으라고 했지, 책임지겠다고 한 것은 아니다'며 회피하기 시작했다"며 떨리는 목소리를 감추지 못했다.

◆"검찰 수사에서 곧 밝혀질 것" 여전히 단호

LG유플러스 입장은 "검찰에서 곧 밝혀질 내용"이라며 여전히 단호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대리점주 부친과 우리는 채무관계가 없다"며 "대리점주와 매집업자는 오래전부터 알고 거래했던 관계로 알고 있다"고 첨언했다.

이와 함께 이 관계자는 "명의도용은 정상적 가입이 아니기 때문에 대리점들에게 명의도용 가입을 유치하지 말라고 누누이 강조해왔다"며 "매집업자가 1000여건에 대해 대리점주에게 사기를 친 것"이라고 단순 사기사건으로 정리했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명의도용 사건과 관련해 대리점주 역시 동조한 책임이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관계자는 "대리점주가 명의도용 사실을 몰랐지만 개통 때 받는 판매 수수료 등 이익을 얻기 위해 잘못됐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함께 한 것"이라며 "누가 소개시켜줬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지했으면서도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했다는 것이 문제 아니냐"고 반문했다.

◆관련 업계 "실적 맞추기는 피할 수 없는 관행"

일련의 이슈에 대해 이영재 LG유플러스 피해대리점 모임 실장은 "대리점이 스스로 매집업체를 통해 영업할 수 없고, 지점 소개를 통하는 것이 통상적"이라며 "지점장 인사평가 때문에 실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매집할 수밖에 없고, 각종 불이익이 돌아오니 비위를 맞추고자 개통하는 것"이라고 LG유플러스의 주장에 다시 반박하고 나섰다.

이 실장은 "첫 달에 영업을 시작하면 1억원에서 많게는 4억원까지 비용이 소요되는데, 단말기는 계속 들어와 영업을 통해 빚을 갚기가 여의치 않다"며 "본사로부터 대리점 지원금과 판매수수료 등 영업실적 수당을 받는 실지급일이 되면 대리점주가 머리를 숙일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제언을 더했다.

이런 언급에 최 사장도 "매집을 안 하면 불이익이 온다"며 "지점에서 수수료를 쥐고 있기 때문에 지점 지원이 없으면 대리점 경쟁력은 상실된다"고 설명을 거들었다.

최 사장에 따르면 A과장이 담당한 대구의 다른 대리점에서도 명의도용 사건이 발생했다. 모 지점은 최 사장 대리점보다 많은 1200여건의 명의도용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실장은 "최 사장뿐 아니라 비슷한 피해사례들이 속출하고 있지만 LG유플러스는 대리점 잘못이며, 문제가 있다면 해당 직원을 상대로 소송하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