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지난 2월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4월부터 덴마크와 스웨덴 등 북유럽 국가에 공급해 왔다. ⓒ 현대자동차 |
현대차는 20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3 LA 국제 오토쇼에서 전 세계 최초로 '투싼FCEV'의 일반 판매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존 크라프칙(John Krafcik)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 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와 배기가스 저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현대차 투싼FCEV를 미국 자동차 시장에 본격 선보이게 된 것은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도 매우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차 기술은 전기차 기술을 잇는 차세대 친환경 기술이 될 것을 확신한다"며 "수소연료전지차의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 속도는 고객들에게 많은 편의를 가져다 줄 것이며 환경 보존을 통한 많은 이익을 함께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을 보탰다.
지난 2월부터 현대차 울산공장 수소연료전지차 전용 라인에서 생산되고 있는 투싼FCEV는 자사가 독자 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2탱크 수소저장 시스템(700기압)이 탑재됐다.
이와 함께 수소탱크의 충전 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하고 기존 투싼ix와 동등한 수준의 편의사양 등 실용성은 물론, 영하 20도 이하에서의 시동 안정성과 충돌·화재·침수 시험 등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 상용화에 충분한 안전성까지 확보했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은 내년 초부터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하는 캘리포니아(California)주 남부 지역부터 리스 판매를 시작해 점차 판매지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2013 LA 국제 오토쇼에서 △올 뉴 2014 엘란트라(국내명 : 더 뉴 아반떼) △2014 엘란트라 쿠페(국내명 : 아반떼 쿠페) △2014 엘란트라 GT(국내명 : i30)’ 등 엘란트라 시리즈의 개조차 및 상품성 개선 모델도 함께 선보였다. 뿐만 아니라 주행성능을 대폭 강화한 '벨로스터 터보 R-Spec'도 전시했다.
지난 2009년 세마쇼에서 '제네시스 쿠페 2.0 터보 R-Spec'을 처음으로 선보인 이래 △제네시스 쿠페 3.8 R-Spec △제네시스 5.0 R-Spec을 지속적으로 출시한 바 있으며, 이날 선보인 모델은 현대차의 네 번째 R-Spec 모델이다.
이 외에도 현대차는 총 1487m²(약 450평)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미국시장에서 인기를 주도하고 있는 양산차 11대를 포함해 총 16대의 차량을 전시, 관객들에게 현대차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우수한 상품성을 알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