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우매출이 2008년 이후 처음으로 계육과 계란 등 닭고기류를 추월했다.
롯데마트는 올해 1월부터 11월15일까지 축산물 매출 비중을 집계한 결과 한우 매출비율이 51%로 닭고기 매출비율 49%를 넘어섰다고 17일 밝혔다.
한우와 닭고기류 판매비중은 2008년 각각 48.1%대 51.9% 2010년 45.7%대 54.3%, 2012년 47.3%대 52.7% 등이었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는 한우 가격이 하락하며 돼지고기, 닭고기 못지않게 대중화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한우 가격은 과잉 공급으로 예년보다 10%가량 저렴해진 반면 닭고기는 사육 두수가 감소하며 시세가 10% 가량 상승했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한우 1등급 등심(100g)은 2008년 6288원에서 올해 6083원으로 하락한 반면 생닭(1kg)은 2008년 4258원에서 금년 5982원으로 올랐다.
이와 함께 일본 방사능 공포로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며 대체 수요로 축산물 소비가 증가한 것도 원인으로 꼽혔다.
또한 공급 과잉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우 농가를 돕기 위해 한우협회와 대형마트들이 소비촉진 행사에 적극 나선 것도 한우매출 증가 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