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최근 기능성치약 중 잇몸케어 치약의 성장률이 가파르다.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2012년 9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잇몸케어 치약 점유율은 전년동기대비 무려 5.1%나 성장했다. 금액으로는 20억원 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 |
||
| 진지발리스 K 스트롱 윈터그린. ⓒ 애경 | ||
매출규모는 다른 기능성치약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지만 잇몸케어 치약시장이 형성된 지 불과 1년여밖에 안된 것에 비하면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잇몸케어 치약의 성장은 기능성치약시장의 전체성장을 이끌어 2012년 9월부터 2013년 8월까지 기능성치약시장은 전년대비 9.9% 성장했다.
금액으로는 540억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치약시장 중 가장 많은 37.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잇몸케어 치약브랜드 중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제품은 애경 '2080 진지발리스 프로젝트K'다.
이 제품은 AC닐슨 8월 기준으로 잇몸케어 치약 내 68.9%의 비중을 차지하며 1위에 올라섰다. 2080 진지발리스 프로젝트K 치약은 지난 4월 출시당시 잇몸질환 원인균을 근본적으로 없애주는 획기적인 기능으로 인기를 모아 출시 100일 만에 120만개를 팔아치우는 등 잇몸케어 치약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잇몸케어 치약 1위 제품인 2080 진지발리스 프로젝트K는 국내 성인 상당수가 잇몸질환을 앓고 있고, 생각보다 심각한 국민병이라는 조사에 따라 국민치아 건강에 앞장서는 2080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잇몸을 유지시키기 위한 대국민 잇몸건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했다.
그밖에 잇몸케어 치약은 아모레퍼시픽 메디안 덴탈IQ 잇몸케어 치약(23.6%), LG생활건강 이제는 9928 잇몸치약(5.1%) 등이 있다.
애경 관계자는 "100세 시대가 도래하며 평소 집에서부터 잇몸건강을 챙기려는 40-50대 성인과 치주질환을 예방하려는 젊은 소비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예전에는 한방소금치약이 잇몸케어 기능을 하며 인기를 얻었으나 최근에는 잇몸질환 전문치약이 출시되면서 기능성 치약으로 관리하려는 소비자가 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