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증시가이드] 2050포인트 돌파하면 하락 때 매수

굿세이닷컴, SK하이닉스·현대차·LG전자·KG이니시스·LG디스플레이 추천

조계원 굿세이닷컴 부사장 기자  2013.10.14 09:38:4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지난주 증시는 2000포인트를 중심으로 등락을 거듭하며 강한 조정을 나타낸 한 주간이었다. 미국의 셧 다운이나 부채한도 조정 등 해외발 불확실성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지만 증시는 이에 아랑곳 않고 굳건하게 버텨주고 있는데 그 일등공신은 31일 연속 매수세를 이어오고 있는 외국인이다. 외국인들의 지속적인 매수세는 10년 내 가장 오랜 기간 이어진 것으로 규모가 11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시점을 잡지 못한 개인투자자들의 고민 역시 깊어지고 있다. 하락 때 매수로 대응하려 해도 하락폭이 크지 않아 번번이 매수기회를 놓치고 있는 형편이다.

최근 1개월간 코스피지수의 변동 폭은 고작 1.36%, 27포인트에 불과할 정도로 적다. 이에 따라 적절한 타이밍을 잡지 못한 개인투자자들은 엉거주춤 시장만 바라보고 있다가 확신 없이 간헐적인 매수에 나서는 형편이다. 기관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아 지수가 상승하면 펀드환매 요구 때문에 공격적인 매수에 나서질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래저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현재 시장의 가장 큰 관심은 외국인의 매수세가 얼마나 지속될 것이며 이를 동력으로 삼아 2050포인트에서의 강력한 저항선을 극복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지점장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하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첫째 외국인의 매수세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는 점과 현재의 조정국면이 박스권 상단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외국인의 매수세는 지수가 2000포인트를 넘어선 시점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것은 해외 불확실성으로 인한 우려보다 글로벌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가 더욱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글로벌 경기선행지수는 11개월 연속 상승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기선행지수 역시 4개월 연속 상승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근거로 현재 가장 큰 이슈인 미국의 셧 다운이나 부채한도 조정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만 제거된다면 추가 상승에는 큰 문제가 없으리라는 예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또한 현재의 조정국면 역시 상승을 전제로 한 건전한 양상이라는 데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즉 현재의 조정이 강세장 구간에서 나타난 것으로 일부 불확실성이 제거되고 경제지표가 지속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발표된다면 다시 조정 후 상승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펀드환매의 압박을 상당부분 덜어낸 기관과 매수기회를 놓친 개인투자자들의 합세가 이뤄진다면 2050포인트 돌파 역시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물론 이 같은 분석과 예측은 다분히 긍정적인 면만 부각된 것으로 일부에서는 기업들의 여전히 미흡한 실적에 따른 한계와 동양그룹사태로 인한 투심의 약화가 모멘텀으로의 전환까지는 다소 성급한 진단이라는 의견도 있다.

따라서 가장 유념해야 것은 강력한 저지선으로 작동하고 있는 지수 2050포인트 돌파 여부다. 현재 상황으로는 돌파가 가능하다는 의견이 보다 우세하다. 이 경우 투자전략으로는 추세상승을 염두에 두고 하락 때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다.

특히 경기민감주와 외국인의 매수가 이어지는 IT종목 중 실적 호전이 예상되는 종목을 중심으로 투자하되 업종별 대응이 아닌 개별 종목별 대응이 유효하다는 조언이다. 이러한 분석과 예측을 바탕으로 금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에는 △SK하이닉스 △현대차 △LG전자 △KG이니시스 △LG디스플레이 등이 선정됐다.

아울러 지난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지점장들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현대중공업(5.25%) △한진해운(4.25%) △LG디스플레이(2.07%) △호텔신라(0.95%) 등이었고 최고 수익률의 베스트지점장에는 조선기 SK증권 안산지점장이 선정됐다.

5개 종목 합계주간수익률 34.05%를 기록한 조선기 지점장은 대형 우량주 중심의 중후한 투자전략과 모멘텀 투자에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한편, 이 조사는 굿세이닷컴이 전국 증권사 지점장 40여명을 대상으로 지점당 5개씩 투자유망종목을 주간 단위 추천결과로 집계 분석한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굿세이닷컴(www.GoodSay.com)에서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