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삼성카드는 자사 이용회원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주요 온라인 및 오프라인서점 이용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매출은 36% 증가했고 오프라인 매출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고 7일 밝혔다.
반면 1건당 결제 금액은 온라인서점의 경우 3만1710원으로 5년 전 3만6855원에 비해 14% 줄었고 오프라인 서점은 2만7936원으로 같은 기간 2만7518원과 큰 차이가 없었다.
요일별로는 일평균 매출을 100으로 가정할 경우 온라인서점은 △월요일 125 △화요일 120 △수요일 115 △목요일109이었다가 주말에는 △토요일 63 △일요일 71로 급감했다.
오프라인서점은 이와 반대로 주중에는 △월요일 90 △화요일 88 △수요일 87 △목요일 86 △금요일 89였다가 주말에는 △토요일 127 △일요일 133으로 높아져 도서 구입이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1년간 주요 온라인 및 오프라인서점 이용 회원 비율은 여성 55%, 남성 45%로 여성 비중이 더 높았으며 특히 20대 여성 비율이 온라인 9.4%, 오프라인 9.5%로 20대 남성 4.5%, 4.9%의 약 2배에 달했다.
연령별 서점 이용 비율은 온라인서점의 경우 △30대 35.3% △40대 31.7% △50대 17% △20대 13.9%였으며 오프라인 서점은 △40대 33.4% △30대 30.1% △50대 18.1% △20대 14.5% 순으로 조사됐다.
최근 1년 동안 1번 이상 온라인서점을 이용한 회원 비율의 경우 5년 전에 비해 1.4배 증가했으며 50대 이상 회원이 1.8배 증가해 평균을 웃돌았다. 반면 오프라인서점은 5년 전과 대동소이한 양상이었다.
월별로는 최근 1년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월별 카드 평균 이용금액을 100으로 가정했을 때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이 126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1월 105 △2월 115 △7월107 △8월 107 △9월 108 △12월 102 등 방학시즌이 대체적으로 수치가 상향됐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온라인 서점의 경우 매출액은 증가하고 건당 결제 금액은 감소해 더 빈번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온·오프라인 성격에 따라 주중 주말 구입패턴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도 특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