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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색아웃소싱] 고정비 많이 드는 사무실, 오피스 아웃소싱으로 해결

리저스, 초기 투자 자본 없이 계약서 한 장이면 계약 직후 바로 입주 가능

김경태 기자 기자  2013.09.24 08: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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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부동산 경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전세물건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반전세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집을 구하기 힘들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이 높은 고정비가 들어가는 사무실을 구하기는 어떨까. 이 역시 쉽지 않다. 전기세, 책상, 프린터, 팩스 등 여러 가지 고정비가 들어가는 사무실을 유지하는 것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바로 사무실을 아웃소싱해주는 기업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오피스 아웃소싱을 하고 있는 리저스 센터원을 방문했다.

기업에게 사무실이라는 공간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장소이다. 직원들이 전화부터 인터넷, 팩스, 복사 등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고객사 방문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장소다.

그렇지만 1인 기업이거나 본사가 아닌 지사, 해외 임시 사무실을 위해 새롭게 사무실을 설립한다는 것은 기업에 있어 무척이나 부담스럽다. 바로 높은 임대료와 고정비 때문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사무실 집기, 비품, 인테리어, 인트라넷 등 모든 오피스 환경을 갖춘 사무실을 임대해 쓰는 경우가 많다. 바로 오피스 솔루션 아웃소싱인 것이다.

오피스 솔루션 아웃소싱 기업은 공동 사무실을 쓰고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고객사를 찾는 전화까지 대신 받아주고 있어 사무실을 임대해 쓰고 있다는 느낌을 전혀 받지 않는다.

또 인쇄, 복사, 스캔 설비 및 화상회의 시스템 등 첨단 설비의 회의실과 업무 중단 없이 간편한 사무실 확장·축소·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오피스 아웃소싱을 이용하고 있다.

   리저스 센터원은 사무실 집기를 비롯해 비품, 인테리어, 인트라넷 등 모든 오피스 환경이 구축돼 있고 △회의실 △오피스 △라운지 △카페 등 4가지 공간으로 구분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 김경태 기자  
리저스 센터원은 사무실 집기를 비롯해 비품, 인테리어, 인트라넷 등 모든 오피스 환경이 구축돼 있고 △회의실 △오피스 △라운지 △카페 등 4가지 공간으로 구분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 김경태 기자
그 중에서도 '리저스'는 세계 최대의 오피스 솔루션 아웃소싱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이다. 리저스는 전 세계 100여 국가, 600여 도시에서 1500여 비즈니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지역에 위치한 리저스의 각 비즈니스센터들은 개인과 기업고객, 외근이나 이동이 많은 고객, 재택근무 고객 등 업무 성격에 따라 맞춤 형태의 완벽한 오피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리저스는 강남 비즈니스센터 △역삼역 포스코P&S점 △삼성역 무역센터점 △강남역 강남역센터 △선릉역 해성센터 4개를 운영하고 있고, 강북 비즈니스센터 △을지로입구역 센터원 △종각역 제일은행센터 △여의도역 교보증권센터 △공덕역 공덕센터 4개 총 8개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원, 비즈니스 지역 위치

센터원이 위치한 센터원빌딩은 도심 한가운데서 편안하게 자연과 접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원과 최첨단 미디어 쇼케이스가 갖춰져 있어 한국에서 가장 자연친화적인 빌딩 중 하나다.

또한 고급 쇼핑 아케이드와 다양한 고급 레스토랑인 △이탈리안 △일식 △타이식 △중식 △한식 △인도식 △멕시칸음식점과 커피 전문점이 있어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빌딩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최상의 사무환경, 먹거리, 그리고 쇼핑까지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센터원은 한국은행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기관, 투자 은행, 보험회사들이 분포돼 있어 최상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호텔과 백화점도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해 있는 센터원 빌딩은 을지로 입구역, 을지로 3가역에 직접 연결돼 있고, 강남상업지구와 연결되는 남산1호·3호터널과 근접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에서도 편리하다.

◆첨단 IT시설·통신 설비 맞춤 구성

센터원은 총 162개의 책상과 52개의 오피스가 있고, △회의실 △오피스 △라운지 △카페 4가지 공간으로 구분돼 있었다.

먼저 오피스는 개인사무실, 공용사무실 등 업무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일, 월, 연단위로 계약이 가능하다. 사무가구와 통신시설 등을 완비해 계약 즉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

회의실은 화상회의시스템 등 첨단 회의시설을 갖춘 비즈니스 전용 회의실에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임원회의나 세미나,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사무실 확장·축소·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과 기업고객, 외근이나 이동이 많은 고객은 물론, 재택근무 고객까지 업무 성격에 따라 맞춤 형태의 오피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김경태 기자  
사무실 확장·축소·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과 기업고객, 외근이나 이동이 많은 고객은 물론, 재택근무 고객까지 업무 성격에 따라 맞춤 형태의 오피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김경태 기자
남주희 리저스코리아 지점장은 "일반 사무실 임대비용 대비 최대 60%까지 사무실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많은 고객사들이 이용하고 있다"며 "현재 30개의 고객사가 입주해 있다"고 자랑했다.

리저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가장 마음에 들어 하는 곳은 모든 비즈니스센터 라운지와 카페다. 라운지는 해외출장이나 외근 시 드롭-인 라운지와 일일 사무실 사전예약서비스를 이용해 전 세계 1500여 비즈니스센터 어디서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 라운지의 '팅크팟'은 노트북만 있으면 모든 업무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유·무선 인터넷, 와이파이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카페의 음료를 자유롭게 이용하며 업무를 볼 수 있어 많은 고객들이 이용한다.

◆창업·중소·대기업 고객 함께 성장

리저스를 이용하면 창업기업의 경우 초기 자본금을 사무실 임대료로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또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기업은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수적인데 사무실 입주·이전, 해외 지사 문제 등 기업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리저스는 고객이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의 업무환경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고객 비즈니스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옵션으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 리저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특정 국가를 타깃으로 한 프로젝트 오피스, 글로벌 팀이 전 세계 어느 시장이든 즉시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솔루션을 제공해 간접비와 부동산 투자비를 최소화 해 주고 있다.

센터원에 입주한 외국계 기업 A사 지점장은 "리저스를 선택한 이유는 노트북만 가져오면 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우편물서비스에서 비서 업무까지 모든 편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회사 사정에 맞게 원하는 기간, 업무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 역시 리저스에 머무르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남 지점장은 "해외 출장이나 외근이 많은 고객들은 비즈니스월드 멤버십을 이용해 국내는 물론 전 세계 리저스 비즈니스센터의 오피스와 비즈니스 라운지를 자유롭게 이용하면 좋다"며 "고객 필요에 따라 멤버십 등급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남 지점장은 "초기 투자자본 없이 계약서 한 장이면 계약 직후 바로 입주가 가능한 오피스 아웃소싱이 있기 때문에 높은 고정비가 드는 사무실 임대에 고민하지 말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