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상반기 호텔 객실료 2% ↑…금융 위기 전 수준 '회복'

호텔스닷컴, 호텔 가격 지수(HPI) 발표 "여행 시장 회복된다"

전지현 기자 기자  2013.09.11 10:42:0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전 세계 호텔 평균 가격이 2010년 초부터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점차 금융 위기가 시작되기 전인 2006년 수준에 근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스닷컴이 '2013년 상반기 호텔 가격 지수(HPI: Hotel Price Index)' 조사에 따르면 2013년 상반기 동안 전 세계 호텔 객실의 평균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2% 수준으로 상승폭을 기록했다.

올해 10년 째를 맞는 호텔스닷컴 가격 지수는 2004년 호텔 가격을 기준(100)으로 설정해 전 세계 호텔스닷컴 고객이 지불하는 객실당 실제 가격을 조사한 자료다. 2013년 상반기 호텔 가격 지수는 111으로, 2007년 동기간에 기록했던 최고점에 비해 8포인트 가량 낮은 수준을, 호텔 가격 지수를 처음 도입했던 당시보다는 11포인트 높은 수준을 보였다.

지역별로는 중남미 지역 호텔 가격이 7% 가량 상승해 2년 연속 가장 높은 상승세를 기록했다. 미국 경제의 회복세에 힘입은 북미와 카리브해 지역은 각각 3%와 5% 상승해 전 세계 평균치를 웃돌았다. 

또 호주 광물 자원 산업의 침체로 특히 호주 서부 지역의  비즈니스 출장객 수가 감소한 태평양 지역의 경우 호텔 가격 지수도 1% 의 미약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본격적인 불황 탈출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한 유로존 및 중동 지역 호텔 가격도 1% 상승폭을 보이며 아직은 불황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

반편 엔화 및 루피화 가치 하락과 더불어 중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수가 감소한 아시아 지역의 호텔 가격은 2013년 상반기 동안 2% 하락폭을 보여 아시아 지역이 유일하게 호텔 가격이 하락한 지역으로 기록됐다. 그러나 중국인의 해외 관광은 아직은 자국의 경기 침체에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한 호황을 보여 이와 대조를 이뤘다.

데이비드 로쉬(David Roche) 호텔스닷컴 사장은 "2008년과 2009년 경제위기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유로존 지역이 2013년 상반기 동안 성장을 기록했다는 사실은 경제 위기에서 점차 회복 되어 가고 있다는 증거"라며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지역 대부분의 호텔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일부 지역에서는 건실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여행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피력했다.

전 세계 호텔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주목할만한 현상으로 세계 최대 해외 여행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인 해외 관광객 수의 급격한 증가도 눈에 띄고 있다. 여유 소득이 있는 중국의 젊은층이 해외 여행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2004년 시작된 호텔스닷컴 호텔 가격 지수는 전 세계 주요 도시의 호텔 가격을 정기적으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호텔스닷컴에서 이뤄지는 예약을 바탕으로 하며 기재된 가격은 광고성 요금이 아닌 고객이 실제 지불한 가격이다. 또한 전 세계 호텔스닷컴 고객이 지불하는 객실당 실제 가격을 조사한것으로 호텔스닷컴이 진출한 각 시장마다 판매된 객실수를 바탕으로 가중평균치를 적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