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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부가혜택 축소…회원 1900만명 피해

금융당국, 카드 부가혜택 의무 유지기간 3년 이상으로 확대 논의

이지숙 기자 기자  2013.09.02 16: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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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신용카드사들의 부가혜택 축소로 올해 3월까지 약 1900만명의 고객이 피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부가혜택 축소로 피해를 본 고객 1600만명을 이미 넘어선 수치다.

2일 금융감독원이 새누리당 박대동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카드 부가혜택 의무 유지기간(1년)이 지난 뒤 카드사가 2년내 줄인 부가혜택은 3월까지 25개로 조사됐다. 이 부가혜택이 탑재된 카드를 사용했던 1874만명의 고객은 불이익을 본 것이다.

카드사들의 부가혜택 축소는 2010년 6개, 2011년 18개, 2012년 63개로 급증하며 이에 따른 피해 고객도 2010년 98만명, 2011년 1500만명, 2012년 1597만명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올해는 3월까지 25개 부가혜택이 줄어들며 연내 피해 고객이 30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의무 유지기간이 지난 뒤 1년도 안돼 부가서비스를 줄인 경우도 2010년엔 2개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30개로 증가했다. 피해고객도 2만3000명에서 678만명으로 늘어났다. 대형카드사들의 부가 혜택으로 카드를 발급받게 한 뒤 혜택을 축소하는 '먹튀 수법'으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이는 부가혜택을 축소해도 고객들의 카드 해지가 많지 않기 때문인데, 이미 발급받은 카드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부가혜택 축소 또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카드 부가혜택 축소 후에도 전체 가입자의 12.3%만 카드를 해지해 10명중 9명이 그대로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도 신규 카드상품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고 부가혜택 의무 유지기간을 늘리는 등 대책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카드사가 신청한 신규 카드 상품 약관 심사 시 향후 3년 내 수익성에 문제가 없는지 살피고 금융위원회와 함께 부가혜택 의무 유지기간도 3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