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여수엑스포 윗동네 덕충동 '주택재건축 정비사업' 추진

박대성 기자 기자  2013.08.19 10:58:4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전남 여수시가 세계박람회장 윗 동네인 덕충동 주공아파트를 비롯한 노후 공동주택단지에 대한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19일 여수시에 따르면 덕충동 940번지 일원에 위치한 주공아파트와 대광빌라, 장미빌라 등 총 11개동 202세대를 철거하고, 연면적 2만5790㎡의 사업부지에 60㎡이하 255세대, 85㎡이하 277세대 등 총 532세대(8개동)의 아파트를 건립한다. 

또, 당초에는 주공아파트만 재건축 대상이었지만, 바짝 붙어있는 대광빌라와 장미빌라 주민들의 민원을 수렴하고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인근 아파트까지 포함해 재건축이 추진된다. 
 
  아파트 재건축 공사가 추진되고 있는 여수시 덕충동 주공아파트 전경. ⓒ 덕충동 주민  
아파트 재건축 공사가 추진되고 있는 여수시 덕충동 주공아파트 전경. ⓒ 덕충동 주민
시는 사업부지 일대에 대한 안전진단 실시 결과, 전체 3분의 2이상이 '재건축은 필요하다'는 판정을 받아 '주택재건축사업 정비구역 지정요건'에 충족해 재건축 정비구역 지정·고시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160세대가 거주하고 있는 덕충 주공아파트는 건축연한이 올해로 30년째 되는 노후 아파트로, 지난 2009년 안전진단 결과 D등급 판정을 받아 재건축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소유자 총수의 70% 이상 및 토지면적의 2분의 1 이상 토지소유자 동의를 얻어야 하는 입안제안 적정요건에도 충족함에 따라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시는 앞서 주민설명회를 열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앞으로 시의회의 의견청취와 지방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등의 과정을 거쳐 올 연말까지 현 대상지에 대해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고시할 방침이다.
 
여수 덕충동 주공아파트 부지는 여수신항과 여수엑스포 부지가 한눈에 들어오는 마래산 중턱에 자리하고 있으며, 인근에 여수엑스포 힐스테이트 대단지 아파트가 이웃해 있다.
 
특히, 여수엑스포를 앞두고 편도 1차선 도로가 2차로로 확대됐으며 주변에 시립도서관과 여수중, 여수고, 여수중앙여고 등이 있어 교육여건도 좋은 편이다.

시 관계자는 "노후·불량 공동주택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원도심 지역에 대한 정주여건 개선 및 유입인구 증가 등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