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올려도 오르지 않는' 우유값, 매일유업·서울우유 '노심초사'

불매운동·공정위 담합조사 예고…대형마트 공급가 인하 요구 눈치

조민경 기자 기자  2013.08.08 14:56:2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우유업계가 정부, 소비자단체의 가격인상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인상을 강행하고 있다. 매일유업이 8일 우유가격을 ℓ당 250원 올린데 이어 서울우유도 예정대로 9일 가격인상을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소비자단체는 우유업체들의 가격인상이 부당하다며 불매운동을 예고하는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가격담합 조사를 요청, 뒤따라 가격을 올릴 예정이었던 업체까지 긴장하고 있다.

지난 1일 원유가 연동제가 시행됨에 따라 ℓ당 834원이던 원유가격이 940원으로 106원(12.7%) 올랐다. 원유가격이 인상되자 우유업체들은 이를 주원료로 하는 우유가격 인상 방침을 세웠다. 매일유업과 서울우유를 비롯한 우유업체들은 원유가 인상분에 물류비, 인건비 등 부대비용 인상요인까지 반영해 소비자가격 기준 ℓ당 250원 가량의 인상을 결정했다. 

이에 소비자시민모임을 포함한 10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6일 우유업계 빅3(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와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임원을 소집해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매일유업·서울우유 인상 강행 

이 자리에서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원유가격이 106원 올랐는데 우유가격을 250원 올리는 것은 부당하다"며 "인상분 산출근거를 제시하든지, 가격인하 방안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매일유업은 답변시한인 7일까지 인상분 산출근거나 가격인하 방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당초 계획대로 8일부터 우유가격을 ℓ당 250원 인상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2008년과 2011년 원유값 인상 당시 정부시책 등에 협조해 원가인상분을 제외한 비용부담을 끌어안아 현재는 하루 1억원씩 적자를 보는 등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라며 "인상요인을 모두 반영하는 것도 아니고 일부 반영하겠다는 것이 우리를 비롯한 유업체의 입장으로, 지난 회의에서 충분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서울우유의 경우, 지난 7일 본부장급 임원이 김연화 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을 만나 가격인하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의견을 전달했으나 예정대로 9일 가격인상을 단행한다는 당초 입장을 고수하기로 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앞서 발표한대로 9일 인상에는 변함이 없다"며 "가격인상을 예정대로 강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단체, 불매운동·공정위 가격담합 조사 요청

소비자단체협의회는 가격인상 자제 요청에도 불구 매일유업과 서울우유가 기존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이들 업체를 대상으로 불매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지난 1일 원유가 연동제 시행으로 매일유업을 비롯한 우유업체들이 우유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 조민경 기자  
지난 1일 원유가 연동제 시행으로 매일유업을 비롯한 우유업체들이 우유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 조민경 기자
전민선 소비자단체협의회 간사는 "9일 서울역 롯데마트 앞에서 우유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 불매운동을 진행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에게 부당하게 가격을 올린 매일유업과 서울우유 제품을 사먹지 말자는 내용으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불매운동 예고와 함께 지난 7일 공정위에 매일유업과 서울우유에 대해 가격담합 조사를 요청했다. 인상시기와 인상폭이 같은 만큼 가격담합으로 봐야한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와 낙농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에 원유가 연동제 필요성을 재검토해달라는 공문을 보낸 상태다. 전 간사는 "유업체들이 원유가 연동제를 (가격인상 빌미로)악용하면서 제도의 도입 취지가 상실되고 있다"며 "제도의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우유업계, 시민단체+대형마트 '눈치'에 '노심초사'

한편, 매일유업이 8일 우유 공급가를 인상했지만 대형마트에서는 인상분을 반영하지 않거나 반영했다가 기존 가격으로 환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재부의 가격인상 자제 요청이 있는데다 경쟁사 가격정책 눈치를 보며 기존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오늘부터 공급가 인상분이 반영되고 있다"며 "대형마트와 인상을 협의했지만, 마트 측에서 아직 (소비자가격에)반영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유(소비자)가격은 우유업체가 대형마트와 공급가 인상 협의과정을 거쳐 결정된다. 우유업체가 공급가 인상을 통보하거나 대형마트와 협의를 거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소비자가격 인상폭도 결정된다. 

매일유업의 경우도 이 과정을 거쳐 공급가를 인상했고, 우유가격을 ℓ당 250원 올리는데 협의했다. 그러나 대형마트 측이 기존 가격을 고수함에 따라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9일 가격인상을 예고한 서울우유와 동원F&B 역시 대형마트들의 가격인상 보류에 적잖이 놀란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정부와 경쟁사 눈치를 보며 가격인상을 보류하는 상황이 계속되면 결국 우유업체에 공급가 인하를 요구하게 될 것"이라며 "대형마트에 비해 상대적 약자인 우유업체들은 이를 무시할 수도, 그렇다고 어려운 경영상황 탓에 가격을 인하할 수도 없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 매일유업이 가격인상을 철회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사실무근인 것으로 확인됐다. 매일유업과 서울우유는 기존 인상 방침에 변함이 없으며, 나머지 유업체들도 일단 당초 인상 입장을 유지하며 시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