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온라인쇼핑족 16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 직접구매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해외 인터넷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 전체 응답자의 24.3%가 △구매경험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상공회의소는 말했다.
해외 직접 구매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내 동일상품보다 싼 가격(67%)을 꼽았다. △국내에 없는 브랜드 구매(37.8%) △다양한 상품 종류(35%) △우수한 품질(20.3%)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구매에 대한 만족도를 묻자 경험자의 66.8%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보통 △불만족 한다는 답은 각각 31.5%, 1.7%에 그쳤다. 품질과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4.0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상품 교환·환불에 대한 만족도는 2.6점으로 최하위를 차지했다.
해외 직접 구매족의 주된 구입품목은 △의류가 41.5%로 1위를 차지했다. △패션잡화(40.8%) △건강식품(34.5%) △유아용품·의류(29.3%) △가방·지갑(28%) △화장품(26.8%) 등의 응답이 뒤따랐다.
이들은 지난 2년간 해외 인터넷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1인당 평균 5.7회에 걸쳐 총 93만원 정도 소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 연령대 구매횟수는 비슷했으나 금액 측면은 30대가 100만8000원으로 으뜸이었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해외 직접 구매 건수와 이용액은 2010년 318만회, 2억4200만달러에서 2012년에는 720만회, 6억4200만달러 규모로 급증했다. 경험자 대부분이 △해외 직접 구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96.0%)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