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서울신라호텔, 203일간의 준비…"亞 톱호텔로 거듭난다"

19년만에 객실 리노베이션으로 심플하고 모던하게, 객실 키우고 수영장 고급화해

전지현 기자 기자  2013.07.31 15:32:3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서울신라호텔이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을 통해 내달 1일 도심 속 럭셔리 리조트로 새롭게 거듭난다. 준비기간만도 203일, 약 7개월간이 걸렸다. 지난 1월10일부터 전면 휴관한 가운데 해외 브랜드가 난무한 호텔 시장에 토종 브랜드로 도전장을 과감히 던지며 한국은 물론 아시아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럭셔리 호텔이 될 채비를 마쳤다.

가장 범위가 큰 곳은 객실 리노베이션이다. 지난 1994년 진행한 부분 리뉴얼 이후 19년 만에 처음이다. 뉴욕 포시즌스 호텔 등을 디자인한 세계적인 디자이너 피터 리미디오스가 맡아 '시대를 아우르는 모던함(Timeless Modern)'을 모토로 단순하고 모던하게 바꿨다. 리미디오스는 2006년 서울신라호텔 로비와 레스토랑 리뉴얼, 2010년 영빈관 리뉴얼 프로젝트를 담당한 바 있다.

   서울신라호텔 외관 전경. ⓒ 서울신라호텔  
서울신라호텔 외관 전경. ⓒ 서울신라호텔
총 464개의 객실 중 26.45㎡ 크기의 슈페리어룸을 없애고, 36㎡ 크기의 디럭스룸과 53㎡ 규모의 그랜드 디럭스룸 사이에 43㎡ 크기의 '비즈니스 디럭스룸'을 신설하는 등 전반적으로 객실 규모를 키웠다.

비즈니스 디럭스룸은 고급스러운 비즈니스 환경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여유로운 휴식 및 업무 공간 구성에 역점을 뒀다. 객실 내 TV도 55인치와 65인치 대형 스마트 TV로 교체했다. 국내 호텔 중 최대 크기의 스마트 TV다.

샤워부스와 비데를 전 객실에 설치한 한편, 기존 눈에 띄게 자리했던 미니바 대신 요트 콘셉트로 구성한 '프라이빗 바'를 도입, 기존 미니바의 상식을 뒤집었다. 요트스타일은 한정된 공간에 휴식을 위한 아이템을 고급스럽고 기능적으로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두폭 벽장 크기의 공간에 싱글 몰트 위스키, 프리미엄 위스키부터 희소가치가 있는 와인까지, 시중에 흔치 않은 주류와 스낵 아이템을 갖췄다.

   서울신라호텔 객실 그랜드 디럭룸. ⓒ 서울신라호텔  
서울신라호텔 객실 그랜드 디럭룸. ⓒ 서울신라호텔
최상의 수면 환경 조성을 위해 몸에 직접 닿는 침구류를 최고급으로 비치했다. 매트리스와 이불 사이에 거위털 패드(Feather Pad)를 추가해 몸을 가볍게 감싸는 듯한 느낌으로 안락함을 극대화했다.

침구류 리넨의 품질 척도 기준인 번수와 밀도를 국내 최고인 80수 400TC 겹패딩 형식으로 구성해 실크처럼 부드러운 촉감을 제공한다.

침대는 친환경 소재에 항균 기능을 더해 알레르기 등을 방지했다. 어린이와 여성 사이즈를 구별한 샤워가운 및 남,여 슬리퍼를 준비하는 세심함도 기울였다.

◆도심속 휴양림 '어번 아일랜드'…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긴다

서울신라호텔이 럭셔리 호텔로 거듭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 또 하나의 공간이 수영장이다.도심속 섬을 의미하는 '어번 아일랜드(Urban Island)'로 이름 붙여진 수영장은 수영뿐 아니라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이를 위해 아웃도어 다이닝을 즐길 수 있도록 비스트로 바(Bar)를 마련했고, 럭셔리 카바나를 마련했다. 야외 바캉스의 성수기인 여름철에는 자정까지 운영, 아침부터 밤까지 각기 다른 분위기로 선보인다.
 
   서울신라호텔 실내수영장. ⓒ 서울신라호텔  
서울신라호텔 실내수영장. ⓒ 서울신라호텔
서울 특급 호텔 최초로 온수풀을 설비, 사계절 운영한다는 점도 파격적이다. '야외수영장은 레저를 위한 공간'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미국 라스베가스처럼 고품격 비즈니스 마이스(MICE/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xhibition)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가을철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리셉션이나 럭셔리 브랜드의 프라이빗 파티를 진행할 예정이다. 설계는 하와이 포시즌스 호텔 등을 담당한 리조트 전문 건축설계사 미국의 WATG사에서 맡았다. 1998년 제주신라호텔 야외수영장을 설계한 바 있다.

귀빈층 휴식 공간인 이그제큐티브 라운지(Executive Lounge)는 14층부터 20층 사이에 나뉘어 있던 것을 통합해 최고층인 23층으로 옮겼다. '퍼스트 클래스'급 비즈니스 라운지를 만들어 243평급 펜트하우스 거실을 모티프로 구현했다. 가구, 창 밖 풍경, 분위기 등이 각기 다른 다양한 스타일의 거실을 한 곳에 모은 듯한 구성이다. 응접실, 서재, 다이닝 공간 등으로 구획해 업무와 휴식 등 필요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뉴욕 시타라스 피트니스와 제휴 '글로벌 피트니스'로 도약

피트니스 클럽은 잭 웰치나 조지 소로스 같은 세계적인 거장들을 직접 트레이닝하는 뉴욕의 '시타라스 피트니스'와 제휴해 '글로벌 피트니스'의 면모를 갖췄다. 제휴로 인한 로열티만도 800만불이 넘는 엄청난 금액을 지불하고 있지만, 시타라스 피트니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운동설계 시스템인 DTR(Digital Tracking Room)을 이용할 수 있수 있는 국내 유일한 곳이라는 점에서 특별함을 갖는다.

   서울신라호텔 객실 욕실. ⓒ 서울신라호텔  
서울신라호텔 객실 욕실. ⓒ 서울신라호텔
사람 심장 박동소리를 시스템 체크룸에 음향으로 설치해 운동을 향한 열정을 일으키게끔 유도한다. DTR로 측정된 엉덩이, 어깨 등의 근육분포 및 근육 별 근력을 테스크하고 측정 결과를 뉴욕 기술팀에 보내 각각의 고객 컨디션에 맞는 디테일한 맞춤형 운동 스케쥴을 짜준다. 서킷 트레이닝이나 크로스핏 등을 특화한 프로그램 구성도 돋보인다.

시설 리노베이션을 하는 6개월 동안, 서비스도 리노베이션했다.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에스코트 서비스로 호텔 현관 도어부터 자신의 객실 도어까지 직원의 에스코트로 신속하고 편안하게 이동한다.

아울러 공항 리무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단 차량을 국내 최초로 모두 '벤츠 S500' 시리즈로 교체하고, 럭셔리 밴으로 손꼽히는 '벤츠 스프린터' 차량을 추가했다. 벤츠 S클래스를 구입해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 운영을 시작했다. 4~6인 고객의 편안한 이동을 위해 벤츠 스프린터 차량을 최초로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