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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30일부터 영업정지…방통위 '과열경쟁' 예의주시

경쟁사 마케팅 물밑 경쟁 우려, 시장혼란 엄중처벌 예고

최민지 기자 기자  2013.07.30 16:3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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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KT(030200·회장 이석채)가 30일부터 1주일간 '나홀로 영업정지'에 들어서면서 물밑 경쟁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8일 보조금 과열경쟁 주도 사업자로 KT를 지목, 1주일 간 영업정지를 내리고 이동통신 3사에 총 670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KT는 다음달 5일까지 기기변경을 제외한 고객을 유치할 수 없게 됐다.

   KT는 방통위가 내린 '본보기 처벌'로 인해 30일부터 7일 동안 신규 및 번호이동 고객을 유치할 수 없다. 영업정지 기간 경쟁사가 KT고객을 흡수하기 위해 과열경쟁을 펼칠 경우, 방통위는 다시 한 번 제재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 해당 사진은 내용과 무관합니다. ⓒ 프라임경제  
KT는 방통위가 내린 '본보기 처벌'로 인해 30일부터 7일 동안 신규 및 번호이동 고객을 유치할 수 없다. 영업정지 기간 경쟁사가 KT고객을 흡수하기 위해 과열경쟁을 펼칠 경우, 방통위는 다시 한 번 제재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 해당 사진은 내용과 무관합니다. ⓒ 프라임경제
이와 관련, 이번 한 주 동안 SK텔레콤(017670)과 LG유플러스(032640)가 KT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란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현재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LTE-A서비스를 출시하고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는 반면, KT는 LTE-A 서비스를 구축하지 못했다는 게 이유다.

SK텔레콤은 LTE-A 전국 서비스를 KT 영업정지가 시작되는 30일에 실시한다고 29일 밝혔고, LG유플러스도 100% LTE를 내세우며 LTE-A 가입자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도 이러한 우려를 뒷받침하고 있는 형국이다.

우려가 현실화 됐을 때 이면엔 아무래도 통신사를 옮기도록 유도하는 물밑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졌다는 풀이가 가능해진다. 화두는 보조금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기기변경보다 신규·번호이동에 더 큰 혜택이 따른다.

KT 관계자는 "번호이동 중심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등 경쟁사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꾀하느냐에 따라 고객 이탈에 대한 우려는 있다"고 밝혔다.

과열경쟁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방통위는 지난 26일 이통3사 대외협력·마케팅 담당 임원을 불러 "KT 영업정지 기간 동안 시장에 혼란을 일으키면 강력한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방통위 관계자는 "지난 1월 이통3사에 영업정지를 내렸지만, 시장과열 양상이 나타나 시정조치를 내렸던 것이다"며 "이번 한 주간 지난번과 동일한 경쟁과열, 위법적 부분이 다시 발생하면 시정조치하고, 엄중 처벌로 심사 방향을 정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KT 관계자는 이번 영업정지 여파에 대해 "영업정지 기간이 휴가시즌이고, 기존 LTE-A 모델 보조금이 20만원 이하로 모두 유지하고 있어 큰 영향은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KT도 만약을 대비해 기기변경 혜택과 2배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을 뺏기지 않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도 "보조금 뿐 아니라 시장을 과열하는 마케팅은 지양하겠다"고 말했다.

상황은 이렇지만,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LTE-A 가입자 유치가 본격화된 만큼, 발 묶인 KT의 출혈은 어느 정도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