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인터넷 쇼핑 트렌드, 카드매출로 살펴보니…

'삼성카드 매출 분석' 월요일 쇼핑 가장 선호, 주말에는 반으로 줄어

이지숙 기자 기자  2013.07.22 10:41:3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인터넷 쇼핑 매출이 5년 전에 비해 2배로 성장한 가운데 카드 소비자들은 주말보다 월요일, 여름보단 겨울에 인터넷 쇼핑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카드는 22일 이용회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 트렌트'를 분석한 결과 5년 전에 비해 매출은 2배로 증가했으며 1회 평균 이용금액은 8만4800원으로 5년 전 6만3700원에 비해 약 33% 증가했다고 밝혔다.

금액대별 비중을 보면 5만원 이하 32.9%, 5~30만원 54.3%, 30만원~100만원 9.7%, 100만원 이상 3%로 나타났다.

지역별 1회 평균 결제금액은 제주·서울·충남·경기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1회 평균 결제금액은 제주 9만5400원, 서울 8만8900원, 충남 8만8800원, 경기 8만7700원 순이었으며 대구 7만7500원, 대전 7만7600원, 충북 7만7700원, 경남 7만7900원 등은 상대적으로 결제금액이 낮게 나타났다.

특히, 충남의 경우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 매출이 5년 전 동기간(2007년6월~2008년5월)에 비해 3.5배 증가했으며 제주(2.7배), 경남(2.4배), 광주(2.2배), 부산(2.1배) 지역 증가율이 전국 평균 증가률(2배)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요일별로는 월요일에 인터넷 쇼핑 매출이 가장 높았고 주말에는 월요일의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최근 3년간 일평균 매출을 100으로 가정할 때 월요일은 129, 화요일 119, 수요일 116, 목요일 113, 금요일 96으로 점차 감소했으며 특히 주말에는 토욜일 60, 일요일 67로 크게 줄어들었다.

시간대별로는 평일에는 점심 식사 전후인 오전 11시~오후 2시, 주말에는 밤 9~ 12시경 매출이 가장 높았다. 특히, 밤 12시부터 오전 8시까지 심야 시간대 매출이 평일 전체 매출의 9.4%를 차지했는데 50대 고객의 8.7%, 60대 이상 고객의 8.4%가 심야 인터넷 쇼핑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별로는 여름보다는 겨울에 인터넷 쇼핑이 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최근 1년 동안 인터넷 쇼핑 매출에서 40~50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49.2%로 5년 전 38.2%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20~30대는 47.2%로 5년 전 60.2%에 비해 감소했다. 인터넷 쇼핑 고객 성별 비중은 최근 1년 기준으로 여성이 53%로 남성에 비해 약간 높았지만 60대 이상에서는 역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