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충청남도 천안에 대규모 브랜드 아파트단지가 들어선다. 대림산업과 삼호는 천안시 서북구 차암동 일원 천안 제3일반산업단지 E-2블록에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를 분양한다고 밝혔다. 이곳은 전용면적 51~84㎡ 내외로 천안에 중소형 위주 아파트가 공급되는 것은 7년여만이다. 오는 2015년 3월 입주를 앞둔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의 모든 것을 살펴봤다.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의 특장점은 무엇보다 '미래비전'이다. 스마일시티는 천안 제3일반산업단지 내 위치한 4500여가구 규모 공동주택단지 총칭이다. 그만큼 수요자 관심도 높다.
실제 지난 2012년 6월 한화건설과 천안 차암 스마일시티 지역주택조합이 E3블록에 분양한 '꿈에그린 스마일시티' 경우 순위 내 청약이 마감됐다. 여기에 사업부지 앞 지원시설용지에 창고형마트 코스트코가 착공을 준비하고 있어 수요자 호감도는 더 높아질 전망이다.
◆스마일시티 중심 친환경 웰빙단지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또 다른 강점은 '입지'다. 스마일시티 단지 내 중심인 E2블록에 들어설 천안 e편한세상은 기존 도심 아파트와 달리 층수를 최고 26층까지 높여 낮은 건폐율과 넓은 동간거리를 실현하고 있다. 높은 녹지율도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자랑이다. 초록 웰빙단지를 표방하는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녹지율은 약 42%로 산동천이 산업부지를 감싸 흐르고 있다.
100%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된 실속형 단지라는 점도 눈에 띈다.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4만6329㎡ 땅 위에 지하 1층, 지상17~26층, 12개동으로 건설되며,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51㎡ 217가구 △59㎡ 298가구 △72㎡ 269가구 △84㎡ 240가구로 총 1024가구다.
100%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된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조감도. ⓒ 대림산업 |
또한 가족실과 창고 등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약 4~7㎡ 규모 알파룸을 배치, 실제 집에서 거주하는 시간이 많은 주부들을 배려했다. 여기에 수납공간 및 워크인 드레스룸을 설치,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게 눈에 띈다.
◆쌍방향 에너지관리시스템 EMS
최적의 에너지소비를 위한 관리시스템도 수요자 시선을 끌기에 충분해 보인다. 대림산업에 따르면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에는 대림이 직접 개발한 쌍방향 에너지 관리시스템(EMS)이 적용됐다. 에너지 관리시스템은 입주고객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에너지 소비 가이드를 제시해주는 국내 최초 쌍방향 에너지 관리프로그램이다.
입주고객이 e편한세상 홈페이지에 관련 설문을 작성하면 현재 에너지 소비습관과 가정에서 불필요하게 낭비되고 있는 에너지 소비량을 측정, 가구 내 설치된 월 패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받는 식이다.
남동향·남서향 판상형을 이어 붙여 타워형임에도 판상형 통풍과 환기를 자랑하는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전용면적 84㎡ A타입 거실. ⓒ 대림산업 |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 자체로도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모델이다. 대림산업은 가구 내부에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을 설치, 창문을 열지 않고도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하주차장과 가구 내부 전기소모량이 많은 기존 할로겐을 LED등으로 교체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으며, 고효율 콘덴싱 보일러를 설치 고성능 단열재인 네오폴을 적용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게 했다.
◆세계가 인정한 스타일렉 디자인 적용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에는 세계가 인정한 전기제품군 디자인도 적용된다. 대림산업은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에 독일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상'을 수상한 '스타일렉(Stylelec) 디자인'을 선보인다고 예고했다.
스타일렉 디자인이란 스위치나 온도조절기, 콘센트, 월 패드 등 주로 직사각형 형태였던 전기 제품군 리모콘을 정사각형 모양으로 차별화를 둔 것을 말한다.
여기에 안방의 라이트 리모콘 도입도 흥미를 유발하기 충분하다. 기존 안방 라이트 리모콘 경우 크기가 작아 잃어버리기 쉬웠다면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상을 탄 라이트 리모콘은 오뚜기 모양으로 디자인돼 거실이나 테이블 사이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