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K9 럭셔리 서비스 'Q블래스' 고품격 마케팅 '끝판왕'

일회성 아닌 실생활 맞춤형…프로골프 레슨에 오페라 관람까지

전훈식 기자 기자  2013.05.21 14:19:59

기사프린트

   최근 K9특화 서비스에 추가된 'K9 쇼퍼 서비스'는 K9오너드라이버를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로, 벌써부터 입소문을 타고 고객들의 이용이 줄을 잇고 있다. Ⓒ 기아차  
최근 K9특화 서비스에 추가된 'K9 쇼퍼 서비스'는 K9오너드라이버를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로, 벌써부터 입소문을 타고 고객들의 이용이 줄을 잇고 있다. Ⓒ 기아차

[프라임경제] 기아자동차가 K9을 필두로 대대적인 프리미엄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그간 기아차는 대표 모델인 K5를 시작으로 디자인 측면에서 변화의 움직임을 통해 독자적인 입지를 다졌지만,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았다. 물론 대형차 K9 출시로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프리미엄 시장에 기아차의 존재를 알렸지만, 만족할 수준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5월3일 기아자동차는 자사 대표 플래그십 모델 'K9'을 본격적으로 국내 출시했다. '고객에게 최고의 품격과 가치를 제공하는 최첨단 럭셔리 대형세단'이라는 콘셉으로 4년5개월여의 연구기간, 총 5200억원이 투입돼 완성됐다.

특히 K5와 K7으로부터 검증된 디자인 역량과 수준급의 기술력이 집약된 K9는 최첨단 안전사양도 대거 적용되면서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기아차는 K9에 걸맞는 다양한 멤버십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었다.

◆공항 편의부터 개인 기사까지…기본형조차 '고품격'

기아차는 적극적인 VVIP 서비스를 위해 꺼내든 카드가 'Q블레스(BLESS)로, 품격과 서비스의 품질을 상징하는 알파벳 'Q'와 축복을 뜻하는 'BLESS'를 결합한 멤버십 서비스다. K9의 판매 성장과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을 위해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운전자의 실생활에 집중된 고품격 마케팅인 'K9 특화 서비스'를 마련한 것이다.

   기이차는 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3 호주오픈 결승전 관람' 이벤트를 개최해 선발된 고객들에게 호주로 직접 가서 결슴전 관람과 멜버른 시내 및 그레이트 오션 로드를 관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 기아차  
기이차는 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3 호주오픈 결승전 관람' 이벤트를 개최해 선발된 고객들에게 호주로 직접 가서 결슴전 관람과 멜버른 시내 및 그레이트 오션 로드를 관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 기아차

K9 특화서비스는 선택 카테고리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에게 제공되는 '기본서비스'와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 누릴 수 있는 '선택형'으로 구분된다.

대표 기본서비스로는 인천공항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K9 공항 편의서비스로, △발렛파킹 서비스(발레파킹 및 수하물 운반) △라운지 서비스(허브라운지 이용) 등이 있다. 이러한 공항 편의서비스는 3년간 총 9회간 이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K9 오너드라이버를 위한 프리미엄 운전기사 서비스인 'K9 쇼퍼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 3일전 Q블레스 멤버십센터를 통해 예약신청이 가능한 쇼퍼 서비스는 출고 이후 3년간 연 1회(총 3회)씩 제공된다. 서비스 내용에는 △골프장 운행 △일일 기사 △키즈 케어 △웨딩카 기사 △백화점 발렛파킹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쇼퍼 서비스의 경우 올해 2월에 추가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입소문을 타고서 많은 고객들이 이용을 하고 있다.

여기에 'K9 드림 케어 서비스(Dream Care Service)'도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UVO 시스템을 활용한 '원격케어 서비스'의 경우 맞춤형 정비 컨설팅 및 케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프리케어서비스는 △무상대여차 △도어투도어 △소모품교환 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정비전문가에 의한 차량 유지관리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1:1 섀도우(Shadow) 서비스'를 비롯해 △Q점검(8년간 8회) △차량케어 △예약정비 △생활제휴 서비스 등 K9에 걸맞는 고품격 서비스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호주오픈 결승전 관람 등 라이프스타일 맞춘 선택형

기아차는 이외에도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세 가지 카테고리 중 선택해 특화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K9 선택형 서비스'도 함께 마련했다. 이러한 선택형 서비스에는 △프로골퍼 원포인트 레슨 등의 스포츠·레저 부문 △프리미어 영화나 공연 관람의 문화·생활 부문 △피부·바디 케어링 서비스의 헬스케어 부문 등으로 분류된다.

   기아차는 기본형 서비스 외에도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 특화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K9 선택형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 기아차  
기아차는 기본형 서비스 외에도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 특화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K9 선택형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 기아차

이러한 멤버십 프로그램에 따라 기아차는 K9고객을 대상으로 지난해에만 △독일 프랑크푸르트 방송교향악단 공연 △여수 요트투어 △오페라 돈지오반니 공연 △최경주·임진한 선수의 원포인트 레슨 등 다양한 고품격 서비스를 실시했다.

또 지난 12월에는 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3 호주오픈 결승전 관람' 이벤트를 개최해 선발된 고객들에게 호주로 직접 가서 결승전 관람과 함께 멜버른 시내 및 그레이트 오션 로드를 관광하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해당 이벤트는 인천공항에서 멜버른까지 모든 좌석을 비즈니스석으로 제공하고 멜버른 내 수준급 호텔인 '그랜드 하얏트 호텔'이 숙소로 마련됐으며, 결승전 관람도 기아차 공식 고객 라운지 'Fed Cup Room'에서 저녁식사와 다과를 즐기며 이뤄져 참가자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오는 29일에는 세계적인 비올리스트인 유리바슈메트와 모스크바 솔로이시츠를 초청하여 예술의 전당에서 대규모의 음악초청행사를 준비했다. 또한, 6월20일 개최되는 '한국여자오픈 골프대회'에 앞서 VIP 고객들을 초청하여 사전에 라운딩할 수 있는 'K9 VIP Invitation'도 계획하고 있다. 기아차가 지난 2012년부터 3년간 후원하는 한국여자오픈을 사전 라운드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만큼, 많은 고객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자동차의 프리미엄 세단인 K9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고품격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문화와 예술, 스포츠 영역 등 다양한 고객 체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특별한 고품격 체험행사를 통해 K9 고객의 품격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지속해 VIP고객에게 만족을 주겠다"고 말했다.

출시 1년이 되면서 고객들에게 인정받으며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K9이 고품격 고객 서비스와 결합되면서 치열한 대형차 시장에 어떠한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