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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빅데이터 활용해 패션 분야 분석해보니…

'소비 트렌트 분석' 서울 스포츠웨어 매출 전년대비 2배 이상 급증

이지숙 기자 기자  2013.04.18 12: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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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현대카드가 패션을 주제로 한 두 번째 'HYUNDAI CARD X BIG DATA' 리포트를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작년 12월 외식을 주제로 첫 선을 보인 이 프로젝트는 카드결제정보라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주제 분야의 소비 트렌드 변화와 경기변동 상황 등을 살펴보는 프로젝트다.

현대카드는 920만 전 회원들의 2012년 1월부터 2013년 3월까지의 패션부문 결제 데이터를 분석, 리포트를 내놓았다.

이번 'HYUNDAI CARD X BIG DATA 02. 패션' 리포트에 따르면, 패션 매출의 최고 성수기는 늦가을(11월)과 초겨울(12월)이며, 한 여름인 8월에는 의류 매출이 크게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패션 부문에서는 아웃도어와 SPA 의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3년 1분기 기준, 아웃도어 의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26%, SPA는 약 30% 매출이 늘어나 공격적인 시장 확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역별 이용실적 분석에서는 서울지역 사람들이 패션 부문에 지출하는 절대 액수와 인구 대비 지출 액수 모두 가장 높았다. 서울 시내 의류매장의 매출은 강남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구와 영등포구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울산과 인천, 광주는 전년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한편, SPA는 젊은 층뿐만 아니라 40대~60대 이상 여성층에서도 20% 내외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아웃도어 의류 매출은 세대가 올라갈수록 이에 비례해 늘어났다.

또한 전국적으로 스포츠웨어 매출이 전년 대비 5% 성장에 그친 것과 달리, 건강 관련 트렌드에 민감하고 스포츠 관련 이벤트가 활발하게 개최되는 서울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부산은 패션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기록한 가운데 SPA만 90% 이상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울산은 40대 이상 남성 매출의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현저히 높아 중공업 기업이 밀집된 지역적 특성을 보여줬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아웃도어나 SPA 의류의 성장세를 구체적인 매출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현대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적극 활용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