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목포시. 안전한 어린이집 운영 ‘모니터링제 실시’

나광운 기자 기자  2013.04.16 16:26:1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전남 목포시는 어린이집 이용에 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집 아이사랑 부모 모니터링단 및 어린이집 멘토링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16일 목포시에 따르면 모니터링단 및 멘토 위촉식을 이날 목포국제축구센터에서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밝혀 목포시에 운영중인 시설의 환경이 한층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부모 모니터링단’은 0세~5세 아동을 둔 부모 4명과 보육전문가 4명 등 총8명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보육담당 공무원과 함께 3인 1조, 4개팀으로 구성하여 매월1회 2개소 이상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건강, 급식, 위생, 안전관리 등 4개영역 13개 항목등 어린이집 운영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모니터링 대상은 ▲최근 3년이내 지도점·검에서 1회 이상 급식·간식 및 안전관리 등 부적정 사유로 지적되거나 행정처분을 받은 시설 ▲모니터링단 정보수집 사례 중 우선조치가 필요한 어린이집 ▲최근 3년간 지도점검 받지 않은 어린이집 등이 주요대상이다.

모니터링 후에는 현장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치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시 전남보육정보센터에 컨설팅을 의뢰할 방침이다.

‘멘토링제’는 국·공립법인·민간·가정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총20개 어린이집 원장으로 구성했다.

‘멘토링제’를 실시하게 된 배경은 어린이집의 원장의 이직, 건강문제, 매매 등으로 타인에게 양도된 경우 실무경험이 없는 신규 원장이 어린이집을 인수하여 각종 운영기준 및 재무회계규칙 미 준수로 인한 착오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멘토로 위촉받은 20명 원장은 신규 인가, 대표자 변경시 멘토가 되어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대한 멘토링을 해주는 역할을 수행하여 보육수요자가 만족하는 보육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게 된다.

시는 이날 모니터링단 및 멘토 위촉식을 갖은 후 2012년 점검사례를 중심으로 한 보육교직원 직무교육과 올해 보육사업 변경사항에 대해 교육을 실시했다.